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차, 아세안 생산거점 구축..."전기차 핵심 역할"
양호연 기자
2022.03.16 16:09:29
인도네시아공장 준공, 아이오닉5 양산…정의선 "미래 모빌리티 전략 핵심 축 담당"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6일 16시 0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 인도네시아 공장 (사진=현대자동차)

[딜사이트 양호연 기자]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에 아세안 지역 최초의 완성차 생산거점을 구축했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을 아세안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교두보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공장은 전기자동차 분야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16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브카시(Bekasi)시(市) 델타마스(Delta Mas) 공단 내 위치한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 현대차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정의선 회장은 준공식에서 "인도네시아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라며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인도네시아 미래 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공장은 77만7000m²의 부지에 지어졌다. 올해 말까지 15만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으로, 총 투자비는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 포함 약 15억5000만 달러다. 공장은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약 40km, 탄중 프리오크(Tanjung Priok)에서 남동쪽으로 약 60km 떨어져 있다.

관련기사 more
뉴스위크 표지 나온 정의선 회장…"車산업 혁신가" 정의선 회장, 뉴욕오토쇼 참석…전기차 투자 '주목' 현대차 '아이오닉5', 독일 車전문지 평가서 1위 현대차 해외법인 실적 '기지개'…생산 확대 '잰걸음'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이 인도네시아 곳곳에 차를 보내기 쉽고 현지 우수 인재 확보에 유리하다"면서 "아세안지역 수출이 용이해 아세안 시장의 자동차 허브로서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인도네시이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왼쪽)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 후 '아이오닉5' 양산에 돌입했다. '아이오닉5'는 현대차그룹이 아세안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이자 인도네시아 진출 브랜드 중 첫 현지 생산 전기차다. 아이오닉 5는 오는 10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각국 정상들이 이용할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과 함께 공식 차량으로 지원된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중 싼타페를, 하반기에는 아세안 전략차로 신규 개발한 미래 지향적 소형 다목적차량(MPV)를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인도네시아의 전기차 현지화 전략에 부응하고 지속가능한 배터리셀 공급을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배터리셀 공장을 건설 중이다.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의 신산업 단지 내 총 33만㎡ 면적의 합작공장 부지에서 공사를 시작한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2023년 상반기 완공, 2024년 상반기 중 배터리셀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합작공장의 배터리셀은 2024년부터 생산되는 현대차와 기아의 E-GMP가 적용된 전용 전기차를 비롯해 향후 개발될 다양한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인도네시아에서 전용 전기차를 생산해 아세안 각국의 친환경차 전환 정책을 촉진하고, 일본업체들이 70% 이상 점유한 아세안 주요 완성차 시장을 본격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