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오피니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무늬만 민간? 韓성장금융의 '민낯'
오동혁 IB팀장
2022.03.17 10:45:16
'인선' 두고 정치 외풍 여전...민간회사 설립 취지 무색해져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7일 10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오동혁 IB팀장]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성장금융)이 내부 '인선 문제'로 시끄럽다. 이달말 만기가 된 대표이사를 교체해야 하는데, 이사회에서 새 대표 선임안이 빠졌다. 정치권 입김이 작용한 결과였다. 


새 정권측에선 자신들이 '윤허(允許)' 하지 않은 인사이므로 썩 달갑지 않게 여겨졌을 것이다. 회사측(임원추진위원회)은 정관에 따른 정상적 절차가 '정치 외풍'으로 무산된 데 불만이다. 각자 입장이야 어떻든 외부에선 신·구 정권 힘겨루기 이상으론 보지 않는 분위기다.


정권 교체기에 공기업 및 유관기관에서 '인사 알박기' 논란이 나온 것은 어제 오늘 일은 아니다. 서로 다른 이해관계로 똘똘 뭉친 집단이다 보니, 첨예하게 대립하는 것은 당연한 터. 기관의 수장이 수개월간 '공석'이 돼 주요 업무에 차질이 생기는 일도 그러고 보면 종종 있어 왔던 게 사실이다. 


그런데 이번에 논란이 된 '성장금융'에 대해서는 좀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시각이 많다. 이들은 표면적으로 엄연한 '민간 회사(자산운용사)'라는 점을 근거로 든다. 실제로 정치권발(發) 인선 이슈는 대부분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에 국한돼 일어났다. '성장금융'은 공공기관들이 참여했단 이유로 포괄적 의미의 금융 공기업으로 보지만, 엄밀히 따지면 공기업 집단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관련기사 more
벤처투자 적기(適期) 미래에셋벤처·KB인베스트, '핀테크펀드' GP 선정 정치 외풍에 흔들린 '성장금융'....30兆 뉴딜펀드 올스톱 위기 스톤브릿지캐피탈, 대형 블라인드 펀드 운용사됐다

'성장금융'의 출범 취지에 어긋난다는 비판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2016년 6월 설립 당시 정부로부터 독립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민간자본을 유치해 '벤처생태계의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는 이번 인사 이슈로 무색해지고 있다. 


당시 정치권 간섭을 배제하겠다는 '혁신적 공약'에 많은 기업들이 호응했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 등을 포함한 국내 대기업들과 중견·중소기업 수십여 곳이 투자금을 댔다. 그렇게 유입된 순수 '민간 자본'이 수조 원에 이른다.


수년이 흐른 현재 성장금융은 어느새 20조 이상의 자펀드를 거느린 공룡으로 거듭났다. 민간 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한 사탕발림도 더 이상 필요 없어졌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오로지 새로운 권력이 성장금융에 어떤 인사를 내려 보낼지에만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무늬가 민간이라면 절차도 민간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 인사 문제도 다르지 않다. 정치권에서 "일단 스톱"을 외쳐선 곤란하다. 민간 자본이 대거 섞여 있기 때문에 사실 정치권 입맛대로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민간 회사이니 "돈 맡겨라" 할 때는 언제고, 이제는 "낙하산 기다려라" 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 논리다. 


권력의 힘으로 안착한 인사는 전문성 보단 논공행상의 성격이 짙다. 이로 인한 실패 사례는 그간 수도 없이 경험했다. 한국 벤처금융의 한축을 책임진 성장금융이 좌표를 잃고 표류하지 않기를 바란다. 망망대해에선 나침반이 필요할 뿐, 낙하산은 필요 없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