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제2의 보이스피싱' 불법 리딩방, 근절 나서야
범찬희 기자
2022.03.21 08:00:21
운용사 대표까지 사칭, 금감원 단속 인력‧예산 확보해 사안 적극 챙겨야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8일 08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천만 개미시대'라는 말이 보여주듯 주식 투자가 국민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불법 리딩방(개인대상 종목 추천 채팅방)이 보이스피싱에 버금가는 사회적 문제가 될 날이 머잖아 보인다.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유사투자자문업 관련 피해민원은 2018년 905건, 2019년 1138건, 2020년 1744건, 2021년 3442건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불법 리딩방이 제2의 보이스피싱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건 단순히 피해민원이 늘고 있어서 만은 아니다. 불법 리딩방의 범죄 수법이 점점 보이스피싱과 닮아가고 있어서다. 보이스피싱 일당이 검찰과 금융기관 관계자를 사칭해 갑남을녀를 현혹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불법 리딩방 운영진 또한 전문가의 이름을 도용해 주린이를 먹잇감 삼고 있다. 유명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나 투자자문사의 직원 등에 한정됐던 도용 대상이 최근 들어 자산운용사로까지 확대되는 양상이다.


실제 도용 당사자인 자산운용사 임직원에게까지 리딩방 안내 문자가 발송되는 차마 웃지 못할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일례로 최근 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대중적 인지도가 높아진 모 운용사의 대표는 방송 후 자신의 핸드폰에 전송된 한 통의 문자를 보고 실소를 금치 못했다고 한다. 본인의 이름을 내세워 리딩방 가입을 권유했던 것이다. 다른 직원들에게도 동일한 내용의 문자가 전송되자 해당 운용사는 홈페이지에 투자자 유의를 안내하는 팝업창을 띄우는 조치를 취했다.


범행 수법 뿐 아니라 금액도 피해자에게 상당한 재산상 손실을 입힐 만큼 크다는 점도 보이스피싱과 닮은 구석이다. 불법 리딩방 가입비는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비용 부담을 감수하고 가입을 하면 '먹튀'를 하거나 값어치를 못하는 정보만 제공 받는 경우가 다반사다. 보이스피싱과 마찬가지로 불법 리딩방을 서민경제를 해치는 악질범죄로 봐야 하는 이유다.


금융투자 업계에서는 시장의 안정을 도모해야 할 금융감독원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일선의 사정은 여의치 않은 모양이다. 금감원 안팎에서는 한정된 인력과 부족한 예산 등의 문제로 리딩방 단속에 어려움이 적잖다는 볼멘소리가 심심찮게 들린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주요 금융기관들의 사령탑에 앉게 될 인사들은 불법 리딩방 문제를 적극적으로 챙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허울뿐인 MZ세대 공략법 "ㅇㅇ운용사 대표입니다" 사칭 문자에 골머리 앓는 운용업계 거래소의 약속, 엇나가지 않기를 액티브한 'ETF', 패시브한 '거래소'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