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전기, 패키지기판 사업확대···부산에 3000억 투자
이수빈 기자
2022.03.21 11:14:53
부산사업장 공장 증축···하이엔드급 제품 진입 기반 마련
삼성전기 부산사업장 전경 (삼성전기 제공)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삼성전기가  고속 성장 중인 반도체 패키지 기판 시장을 선점하고 하이엔드급 제품 진입을 위한 국내 생산기반 구축에 나선다.

 

삼성전기는 부산사업장 반도체 패키지 기판(FCBGA) 공장 증축과 생산 설비 구축에 약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삼성전기는 베트남 생산법인에 약 1조3000억원 규모의 패키지 기판 생산시설 투자를 결정했다. 이번 투자로 패키지 기판 증설에 투입되는 금액은 총 1조6000억원 규모로 늘어났다.


패키지 기판은 고집적 반도체 칩과 메인 기판을 연결해 전기적 신호와 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고성능 및 고밀도 회로 연결을 요구하는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 처리장치(GPU)에 주로 사용된다.


반도체 업계는 비대면 디지털 수요 급증으로 서버, PC 등 반도체 성능 향상에 대응할 수 있는 기판 기술이 절실한 상태다. 특히,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과 같은 고성능 분야에 필요한 패키지 기판은 기판 제품 중 미세회로 구현·대면적화·층수 확대 등 기술적인 난이도가 가장 높아 후발업체 진입이 어려운 사업이다.

관련기사 more
삼성전기, 고부가제품 확장…연매출 10조 돌파할까 삼성전기, 1분기 매출·영업익 '역대 최대' 재무구조 다진 삼성전기, 공격투자 시동 건다 삼성전기, 애플 'M2'에 반도체 기판 공급 유력

하이엔드급 패키지 기판 시장은 고속 신호처리가 필요한 다양한 응용처 수요가 늘어나면서 중장기적으로 연간 20%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CPU의 성능 발전으로 기판의 층수가 많아지고 대형화 중심으로 수요가 늘어, 업계의 공급 확대에도 2026년까지 패키지 기판 수급 상황이 타이트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은 "반도체의 고성능화 및 AI·클라우드·메타버스 등 확대로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기술력 있는 패키지 기판 파트너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며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집중해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