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에이비엘, 파킨슨신약 기술이전 계약금 수령 外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2022.03.22 11:02:16

◆에이비엘, 파킨슨신약 기술이전 계약금 수령

[딜사이트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에이비엘바이오는 사노피로부터 파킨슨병 등 퇴행성뇌질환 치료 이중항체 후보물질 ABL301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금 7500만달러(약 910억원)를 수령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지난 1월 사노피와 계약금 7500만달러 및 단기 기술료(마일스톤) 4500만달러를 포함한 총 10억 6000만달러 규모의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에이비엘바이오의 '그랩바디-B(Grabody-B)' 플랫폼 기술은 다양한 중추신경계(CNS) 질병에 대한 치료제 후보물질의 혈액뇌관문(Blood-Brain-Barrier, BBB) 침투를 극대화시키는 IGF1R 타깃 BBB 셔틀 플랫폼이다. ABL301은 이러한 그랩바디-B 플랫폼 기술을 적용해 파킨슨병 발병 원인인 알파-시뉴클레인(alpha-synuclein)의 축적을 억제하는 항체를 뇌 안으로 효과적으로 전달해 치료효과를 향상시켰다.

◆ LG화학, 주사 기록 자동화한 스마트케이스 개발

LG화학은 22일 성장호르몬 투여 기록을 매일 수기로 관리하는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주사 기록을 자동화한 스마트케이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스마트케이스는 소아 저신장증 치료제 '유트로핀펜' 사용 고객에게 제공되는 기존의 제품 보관함을 디지털로 전환한 것이 핵심이다. 보관함의 버튼만 한번 누르면 투여량, 투여 부위 등의 정보가 전용 모바일 앱인 '유디(EuDi)'에 자동 저장 기록되는 방식이다. LG화학은 기록 자동화로 전날 주사 부위에 반복 투여하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고, 의사는 앱의 약물 순응도 정보를 환아와 같이 확인하며 최적의 진단 및 처방을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압타머사이언스, 뉴라메디와 파킨슨신약 공동연구

압타머사이언스가 퇴행성 치료제 개발 업체인 뉴라메디와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2020년에 파킨슨병 치료제 및 진단제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그동안의 공동연구를 바탕으로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 물질 도출을 위해 본 계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파킨슨병 치료를 위한 압타머-항체 복합체 후보물질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며, 향후 본 연구를 통해 산출된 결과물을 양사가 공동으로 소유하게 된다.


◆이노엔, 스틱 타입 숙취해소제품 '컨디션 스틱' 출시

HK이노엔은 휴대성과 섭취 편의성을 높인 신제품 '컨디션 스틱'을 출시해 숙취해소제품 시장에 등장한 MZ 세대(밀레니얼+Z세대; 1980~2000년대 출생) 공략에 나선다. '컨디션 스틱'은 젊은 층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탱글탱글한 식감의 스틱 형태로 음주 전후 물 없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제품은 청사과 과즙을 첨가한 ▲그린애플 맛과 ▲컨디션 맛 2가지로 출시된다. 해당 제품에는 100% 국산 헛개나무열매혼합농축액과 숙취해소에 좋다고 알려진 새싹보리추출분말과 밀크씨슬추출물분말, 사양벌꿀이 포함돼 있다. 거기에 비타민C, 타우린 등도 첨가했다.


◆랩지노믹스, 사옥스박스에 차기 마일스톤 투자 집행 결정

랩지노믹스는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창업한 면역항암제 개발사 옥스박스(Oxvax)의 연구개발 성과를 확인해 독일 에보텍(Evotec SE)과 함께 차기 마일스톤 투자를 확정지었다고 22일 밝혔다. 랩지노믹스는 35만파운드(약 6억원)를 투자해 옥스박스의 우선주 1만1666주를 추가로 확보하게되며 지분율은 기존 4.4%에서 12.2%로 확대된다. 옥스박스는 암환자의 70% 이상을 차지하지만 키트루다와 같은 면역항암제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종양을 공략하는 면역항암제를 개발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랩지노믹스, 역대급 실적 발판으로 M&A 추진 에이비엘바이오, 기술수출 역기저 효과…지난해 매출↓ 압타머사이언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과제 선정 外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