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화성산업 이홍중 사장, 'ISS 입장'에 반발
권녕찬 기자
2022.03.24 08:05:14
"공동대표체제 등 고려 못한 의견" RFS 재배포…표심 향배 주목
이 기사는 2022년 03월 23일 16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이홍중 화성산업 사장이 세계 양대 의결권 자문사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와 글라스루이스(GL)가 자신들의 이사 추천 선임안에 대해 반대 의견을 밝히자 반발하고 나섰다. 이홍중 사장 측은 ISS와 GL이 "화성산업 현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며 반박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ISS와 GL은 최근 주주제안(이홍중 사장 측)이 제시한 4명의 이사 후보 선임안에 대해 반대(Against) 의견을 표했다. 


ISS는 해당 권고안에서 이홍중 사장이 문제제기하는 이종원 화성산업 회장의 배임 혐의나 독단적인 이사회 운영과 관련해 "이종원의 잘못과 이사회의 운영 관련한 주장이 확인되지 않았다(has not been verified)"며 주주가 제안한 모든 후보자에 대해 반대 투표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대해 이홍중 사장 측은 화성산업의 여러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결정이라며 반발했다. 이 사장 측 관계자는 "ISS와 GL은 기본적으로 주주제안 측을 단순히 '반대측(dissident)'으로 규정했다"며 "화성산업이 공동대표 체제이고 현 이사회 측과 주주제안 측이 동일한 이사회 내에서 함께 경영을 담당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현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more
화성산업 계열분리, 향후 시나리오는 이종원 화성산업 회장 "제2의 도약…기대 부응할 것" 이인중 화성산업 명예회장 "승자의 저주 막아 다행" 이홍중 화성산업 명예회장 "뒤에서 돕겠다"

이홍중 사장 측에 따르면 GL은 이러한 의견을 반영해 다시 입장문을 밝힐 예정이다. 주주들이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이 누락돼 있다고 판단, 관련 내용을 반영한 의견서(RFS, Report Feedback Statement)를 다시 배포할 계획이다. 이 사장 측 관계자는 "통상 주총 2주 전까지만 RFS가 가능하나 이번 경우는 특수한 경우로 간주해 1주 밖에 남지 않았지만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세계적인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GL이 이종원 회장 측의 이사 선임 안건에 찬성해 팽팽했던 무게추가 기울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하지만 GL이 일부 내용을 수정·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주주들의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한편 전날 법원은 화성산업의 '대표이사 회장 지위 확인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이종원 회장의 손을 들어줬다. 앞서 이종원 회장은 이달 초 숙부인 이홍중 전 회장을 사장으로, 자신을 회장으로 하는 '직책 변경안'을 이사회에 상정해 통과시켰다. 


이에 이홍중 전 회장이 절차상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반발하자 이종원 회장은 대구지방법원에 '대표이사 회장 지위 확인 가처분' 신청을 냈다. 하지만 법원은 정관상 이사회 결의가 유효하다며 이홍중 사장 측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오는 31일 열리는 화성산업 주주총회의 사회권은 이종원 회장이 갖게 된다. 경영권 분쟁이 첨예한 가운데 이종원 회장이 주도권을 선점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이홍중 사장 측은 "별도의 입장은 없다"며 "정리되는 대로 밝히겠다"고 말했다. 


화성산업 31일 주총 안건에 대한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 ISS의 투표 권고안.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