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여성 사외이사 없는 보험사는 어디?
한보라 기자
2022.03.24 08:18:14
롯데손보·흥국화재 이사회 전원 '남성'
이 기사는 2022년 03월 23일 18시 0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한보라 기자] 보험업계가 잇따라 여성 사외이사 모시기에 나섰다. 오는 8월부터 시행되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개정안에서 이사회가 특정 성(性)으로만 구성되지 않도록 규정하면서 사실상 여성 이사 1인 이상을 의무적으로 선임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장 보험사라도 개정안 요건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 이사회 내 여성할당제에 미온적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실질적인 성(性) 다양성 확보까지는 갈 길이 멀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여성 사외이사를 새로 선임한 보험사는 삼성생명,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등 3개사에 불과하다. 삼성화재와 한화손보가 이번 주총을 통해 처음으로 여성 사외이사를 선임한 가운데 같은 상장사인 롯데손해보험과 흥국화재는 여전히 이사회 구성이 전원 남성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생명은 지난 17일 정기 주총을 열고 임기가 만료된 조배숙 전 의원의 자리에 허경옥(59) 성신여자대 소비자학과 교수를 선임했다. 허 교수는 1997년 성신여대 교수에 임명된 뒤 한때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을 지냈다. 이후 소비자문화학회 학회장, 소비자정책교육학회 학회장 등을 겸임해 온 여성 리더다.


삼성화재는 신임 사외이사 자리에 박성연(58)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를 영입했다. 박 교수는 1994년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로 시작해 현대해상화재보험 사외이사,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의원, 중소벤처기업부 균형성장촉진위원회 위원 등을 겸임한 마케팅 전문가로 정평 나있다. 현재는 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우체국공익재단 이사, 롯데지주 기업문화위원회 위원 등을 지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롯데손보, 후순위채 1400억 공모 발행 롯데손보의 투자이익 하락 원인은 '채권 리밸런싱' 롯데손보, 장기보장성보험 덕 6분기 연속 흑자 롯데손보, 미래 건전성 확보 묘수는 '퇴직연금'

이번에 한화손보 사외이사로 발탁된 김정연(43)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과거 외교통상부 서기관과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에 이어 인천대학교 법학부 교수를 지낸 법률 전문가다. 이외에도 DB손해보험과 현대해상도 오는 정기 주총에서 문정숙(68)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 교수와 김태진(51) 고려대 법학전문대 교수를 각각 재선임할 예정이다.


보험사들이 여성 인재 영입에 나선 건 자본시장법 개정안 시행을 대비하는 차원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자산총액 2조원이 넘는 상장기업은 올해 8월부터 이사회 내부에 여성 임원을 1명 이상 필수로 선임해야 한다. 이로써 국내 상장보험사 12곳 중 10곳이 여성 사외이사를 포함한 이사회 진용을 갖췄다.


아직 여성 사외이사가 없는 곳은 롯데손보와 흥국화재 등 2개사다. 물론 롯데손보의 경우 자본시장법 특례 조항을 적용받기 때문에 여성 사외이사 선임이 필수는 아니다. 자본시장법 165조 20항에서는 2조원의 기준을 자산총액이 아닌 자본총액이나 자본금 가운데 둘 중 하나로 대체할 수 있다. 흥국화재는 자산총액 2조원 기준에 미달한다.


원칙적으로는 롯데손보와 흥국화재 모두 남성 단일 이사회 구성이 가능한 셈이다. 그러나 투자자 모집을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겉으로만 '착한 기업'을 반복하고 있다는 비난에서 벗어날 수는 없을 전망이다.


한상용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이사회 내 여성 인재 비율 확대는 다양성과 포용을 중시하는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필요할 수 있다"면서 "다양한 의견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건전한 기업지배구조 마련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연구위원은 "사외이사가 실질적인 독립성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사회 성별 다양성 증대만을 위한 여성할당제는 이사회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