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신한카드 , 업계 최초 빅데이터연구소 인증
박관훈 기자
2022.03.24 09:43:02
정보 검색 AI, 지불 결제 보안·솔루션 등 연구 개발 진행..."싱크탱크로 육성"

[딜사이트 박관훈 기자] 신한카드가 카드업계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빅데이터 모델링, AI(Artificial Intelligence), 지불결제 솔루션 연구·개발 등을 위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인증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정식 명칭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로 활동하게 될 연구소는 59명의 연구 요원이 전담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이종) 데이터 구조에 관한 연구를 비롯, AI 음성봇을 활용한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효율화 방안, 디지털 화폐의 네트워크 차단시 결제 서비스 개발 등을 추진한다.


신한카드는 이번 빅데이터연구소 인증을 계기로 그 동안 쌓아온 빅데이터·디지털 업력을 인정받는 동시에, 급변하는 금융시장 환경 속에서 차세대 비즈니스 모색을 통한 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신한카드는 2800만 고객과 월평균 3억5000여 건의 카드거래, 전국 270만개 가맹점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종업종과의 제휴를 통한 데이터를 결합, 연구 개발과 사업성 검토, 솔루션 지원 등을 통한 빅데이터연구소를 자사의 싱크탱크로 육성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빅데이터연구소를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전문화되고 있는 금융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R&D) 활동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에도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과 연계해 미래형 신성장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한카드는 그 동안 310여개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 판매 및 컨설팅 프로젝트 520건을 진행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데이터플래그십 사업 및 한국개발연구원(KDI) 협업을 통한 데이터 기반 국가발전 연구를 진행했다. 이밖에 빅데이터로 학습된 AI 상담원이 다양한 고객상담을 진행하는 AI 컨텍센터를 운영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신한카드 문동권號, 경영공백 없는 신사업 드라이브 신한카드, 첫 신종자본증권 발행···4000억 규모 신한카드, 사외이사 '5인 체제'로 확대 국내 기업 중 최다 혁신금융서비스 '신한카드'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