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KB금융 노조추천이사 선임 5번째 무산
배지원 기자
2022.03.25 13:38:24
KB국민은행지부 주주제안 김영수 후보 추천안건 부결
이 기사는 2022년 03월 25일 13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KB금융 그룹 노동조합의 5번 째 노조 추천 사외이사 선임 시도가 부결됐다.

25일 KB금융지주는 주주총회에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 등이 주주제안 한 김영수 후보(전 한국수출입은행 부행장) 추천안건이 부결됐다고 밝혔다. 안건 통과를 위해선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 대비 25%, 출석 주주의 과반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하지만 찬성률은 4.53%에 그쳤다.

KB금융 노조는 지난 2017년부터 이번 주총까지 다섯 차례 노조추천 사외이사 선임을 시도했다. 하지만 한번도 의결을 성공하지 못했다.


류제강 KB금융 노조위원장은 이날 주총에서 "역량있는 사외이사 후보자가 단지 노동자 주주제안이라는 이유로 주주 동의를 받지 못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주주제안은 해외사업 리스크 관리를 보완하자는 것으로 그런 취지가 호도되지 않았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사회의 독립성을 강화하려면 다양한 경로를 통한 이사회 구성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5년 연속 노조의 사외이사 추천 건이 올라오고 있는데 제안한 노조에서도 주주들의 표결 결과를 무거운 의미로 받아들이고 겸허하게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도 노조추천 이사 선임에 반대 의견을 권고하기도 했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 ISS는 반대 의견과 함께 "김 전 부행장의 해외 경험은 높이 평가하나, 인프라·도시개발 등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양한 금융상품을 취급하는 금융그룹의 해외사업을 개선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제기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금융계 장수 CEO들의 '낄끼빠빠' KB금융, 상승 모멘텀 '부각' KB금융, 한 발 앞서가는 'ESG 경영' KB證, 3000억원 규모 신종자본증권 첫 발행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회사 측이 추천한 최재홍 강릉원주대 멀티미디어공학과 교수가 신임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최 교수는 카카오 사외이사를 역임했으며 ICT 전문가로 꼽힌다.


아울러 선우석호, 최명희, 정구환, 김경호, 권선주, 오규택 등 기존 사외이사의 재선임 안건이 의결됐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