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에스티팜, 코로나 mRNA백신 임상1상 승인 外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2022.03.25 13:38:04

◆에스티팜, 코로나 mRNA백신 임상1상 계획 승인

[딜사이트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K-mRNA 컨소시엄은 에스티팜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 메신저리보핵산(mRNA)백신 후보물질 STP2104의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에스티팜은 만 19~55세의 건강한 성인 30명의 피험자를 25㎍, 50㎍의 두 용량 군으로 나눠 STP2104를 총 2회 단계적으로 투여하는 다국가 임상 1상을 시작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 백신 접종율이 낮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임상을 진행, 임상 1상을 신속하게 마무리할 예정이다. 에스티팜은 현재 오미크론 및 스텔스 오미크론를 타겟으로 하는 두 종의 후보물질을 확보하고 효능평가 및 비임상 독성시험을 진행중이며, 향후 변이종에 대한 부스터샷 개발을 위해 임상 2상과 3상의 임상 전략을 수립중이다.

◆메디포스트, 카티스템 일본 임상 3상 돌입

메디포스트는 지난해 2월 일본 후생노동성으로부터 승인 받은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 카티스템의 임상 3상을 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카티스템은 국내 임상 결과를 인정 받아 이례적으로 임상 1상과 2상을 생락하고 바로 임상 3상에 진입하게 됐다. 이번 임상에서는 경증 및 중등증(K&L 2~3등급)의 무릎 골관절염 환자 총 1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게 된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잠정 중단됐던 O자형 다리교정술(HTO)을 병행하는 환자 대상 카티스템 임상 2상도 다시 재개됐다. 재개된 임상2상은 경증 및 중증(K&L 2~4등급)의 무릎골관절염 환자 총 50명을 대상으로 HTO 단독 시술한 대조군과 카티스템 및 HTO 병행시술을 한 시험군을 비교해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임상이다.


◆HK이노엔, 상장 후 첫 정기 주주총회 개최

곽달원 대표가 25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HK이노엔

HK이노엔은 25일 메이필드호텔(서울시 강서구 소재)에서 상장 후 첫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사내이사 신규 선임, 재무제표 승인 등의 주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주주총회에서 HK이노엔은 연구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송근석전무를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주요 경영진인 곽달원 대표이사와 경영지원총괄 서무정부사장에게 각각 보통주7525주, 6349주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는 안건도 의결됐다.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가격을 상장 당시 공모가격인 5만9000원으로 설정함으로써 향후 기업가치 상승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동시에 책임경영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지놈앤컴퍼니, 서영진 신임 대표이사 선임

지놈앤컴퍼니는 25일 이사회를 열고 현 서영진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놈앤컴퍼니는 배지수, 박한수, 서영진 3인 각자 대표체제로 개편된다. 배지수 대표는 지놈앤컴퍼니가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의 기술이전을 비롯한 글로벌 사업개발, 새로이 진출한 CDMO사업을 포함한 해외사업·신사업의 운영 및 관리에 집중할 예정이다. 서영진 대표는 배지수 대표와 함께 기존 사업과 내부 조직의 운영 및 관리에 집중할 계획이다. 박한수 대표는 기존과 동일하게 마이크로바이옴과 신규 타깃 면역항암제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에 집중한다.


◆ 대웅 신약 펙수클루, 출시 앞두고 학술대회서 선공개

대웅제약이 출시를 앞둔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정을 지난 주말 개최된 국제 학술대회에서 선보였다.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이 출시를 앞둔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정을 국제 학술대회에서 선보였다. 대웅제약은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서울 스위스 그랜드 호텔에서 진행된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학술대회에서 펙수클루정의 3상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부산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김광하 교수는 'Fexuprazan, the new wave of GI treatment'라는 제목의 강의를 맡아 펙수클루의 우수성을 알렸다. 국내 25개 병원에서 진행된 펙수클루 3상 결과에 따르면 펙수클루는 투여 8주 후 점막결손이 완전히 치유된 환자의 비율이 99.1%로 미란성 식도염에 대한 높은 치료율을 나타냈다.


◆제일약품, 과민성방광치료제 '베오바정' 품목허가 신청

제일약품은 과민성방광치료 신약 '베오바정'의 품목허가신청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베오바정은 일본 교린제약에서 개발한 과민성방광 치료제 신약이다. 제일약품은 국내 허가를 받기 위해 가교임상 3상을 완료했다. 베오바정이 식약처로부터 최종 허가를 받게 되면 제일약품은 자체 생산을 통해 국내에 공급할 계획이다. 베오바정은 방광의 베타-3(β-3) 교감신경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방광 배뇨근을 이완시켜 빈뇨와 절박뇨, 절박성 요실금 등의 증상 치료에 도움을 준다. 특히 기존 항콜린 계열의 약물 대비 과민성 방광 치료에 뛰어난 효과와 부작용이 적어 과민성 방광 환자의 증상 및 삶의 질을 개선해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펨토바이오메드, '셀샷 기술'로 코스닥 문턱 넘는다 에스티팜, 올리고 API 증설 계획 순항 중 에스티팜, LNP 원료 공급…mRNA CDMO 본격화 外 대웅제약, 2년 연속 국산 신약 허가 눈앞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