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기재차관 "공공기금 대체투자 비중 늘려라"
공도윤 기자
2022.03.25 16:46:29
기금운용 글로벌 대외변수 선제적 방어 필요…중·소기금 연기금투자풀 활용

[팍스넷뉴스 공도윤 기자] 대내외 투자환경 리스크 증가로 올해 공공기금의 자산운용은 대체투자 비중 확대가 예상된다.


정부는 25일 서울 중구 한국투자공사에서 공공기금 자산운용 간담회를 열고 자산운용 전략을 논의했다. 이날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글로벌 금융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해 각 기금은 보유·운용 중인 자금의 특성을 고려해 위험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적극적인 자산운용으로 적정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는 맞춤형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며 철저한 위험관리과 함께 주식채권 등 전통투자자산과 수익률 상관관계가 낮은 대체투자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난해 공공 기금 자산운용 실적을 살펴보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주식시장 호황으로 견조한 수익률을 보였다. 하지만 하반기 이후는 금리상승과 같은 투자여건 변화로 수익률이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기금자산운용 수익률은 2018년 1.23%, 2019년 3.02%, 2020년 2.83%를 기록했다. 


반면 채권의 투자비중을 낮춘 국민연금, 사학연금 등 자산운용규모가 큰 기금은 높은 수익률을 기록해 고무적인 성과를 보였다. 국민연금 수익률은 2019년 11.3%, 2020년 9.6%, 2021년 10.9%를 기록, 사학연금은 2019년 11.2%, 2020년 11.5%, 2021년 12%를 기록했다.

관련기사 more
건설공제조합 신임 CIO 임섭 전 한투운용 본부장 "국민연금 대표소송, 국민-기업-연기금 승자없는 게임" 1.5조 예보 OCIO '삼성·미래' 선정 연기금투자풀, 기준 맞출 '경쟁자'가 없다

이 같은 성과에 대해 안 차관은 "공공 기금별 수익률 실적 차이의 주요 원인은 투자 다변화"라며 "대부분 국내채권 위주로 투자하는 공공 기금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 이후 금리상승에 따른 채권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수익률이 좋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올해도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대내외 경제·금융 불확실성이 확대돼 투자여건이 녹록치 않다. 이에 안 차관은 "위험관리에 만전을 기하면서 적정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는 맞춤형 전략 마련"을 강조하며 "▲철저한 위험관리 ▲국내채권 위주의 투자 탈피 ▲대체투자확대 ▲연기금투자풀 활용"을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안 차관은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시장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하방리스크에 대처할 수 있는 투자전략을 선제적으로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전성·수익성 제고를 위해서는 국내채권 위주의 자산운용에서 벗어나 해외투자 등 투자대상 분산·다변화를 제안했다. 대체투자 확대와 관련해서는 전통적 투자자산(주식, 채권 등)이 아닌 비전통 투자자산(부동산, 사회기반시설, 사모펀드, 헤지펀드, 실물자산 등)에 대한 투자를 권했다. 다만 안 차관은 대체투자는 대규모 기금과 중·소규모 기금 간 역량 차이가 있어 대규모 기금의 투자분석 정보 공유 등 협업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안 차관은 전담조직 등 자산운용체계를 갖추기 어려운 중·소형 기금은 공공자금 전용 운용기구인 연기금투자풀을 적극 활용하고, 올해부터 시행되는 완전위탁형 제도 활용을 제안했다.


더불어 안 차관은 "위탁·관리 기금운용 성과평가에 있어서는 자산운용정책 및 위험관리, 자산운용의 안정성, ESG투자 세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자산운용 체계(거버넌스)에 대한 평가 배점을 축소하고 ▲자산운용 목표설정 및 자산배분 ▲투자실행정책의 적정성과 투자실행과정 ▲자산운용 위험관리 및 성과관리의 적정성을 평가하기로 했다. 또 전문 사모운용사에 대한 별도 평가 지표를 신설해 외부 자산운용 위탁기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기금이 갖는 공공적 성격과 범 세계적 ESG 투자 확대 경향 등을 고려해 적극적인 ESG 투자 유도를 위한 별도 지표를 신설할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팍스넷뉴스 2022 증권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