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I가 주목한 '빗썸메타'의 경쟁력은?
김건우 기자
2022.03.31 08:30:19
LG CNS 등 90억 투자...메타버스 속 'NFT거래소', 기존 대비 효율성↑
이 기사는 2022년 03월 30일 10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의 자회사인 빗썸메타가 전략적투자자(SI)들로부터 수십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한 가운데, 이들 SI가 주목한 빗썸메타의 경쟁력에 대해 시장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메타버스 가상세계 속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소 개설'이라는 독특한 개념을 '차별화 포인트'로 인정받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3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빗썸메타는 최근 LG CNS, CJ올리브네트웍스, 드림어스컴퍼니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IR)를 진행해 각각 30억원씩 총 9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지난달 모회사인 빗썸이 170억원을 출자해 회사를 설립한 지 한달만에 첫투자를 받았다. 


이번 펀딩에서 눈에 띄는 점은 모든 투자자들이 SI라는 점이다. 자금여력이 있는 모회사(빗썸) 입장에선 투자차익을 기대하고 들어오는 재무적투자자(FI) 보다는 사업적으로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SI들을 선별해 파트너로 확보할 필요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LG CNS는 향후 빗썸메타가 만드는 NFT 거래소의 플랫폼 개발을 맡고 CJ올리브네트웍스는 NFT 제작 솔루션을 담당할 예정이다. 드림어스컴퍼니는 모회사인 SK스퀘어가 운영하는 음악플랫폼 플로(FLO)를 통해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자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SI들은 빗썸메타의 "메타버스 가상세계 내에서 NFT 거래소를 개설하겠다"는 아이디어에 매력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출범한 대다수의 NFT 거래소들은 웹 기반으로 '매매 위주'의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자신이 보유한 NFT 자산을 타인에게 노출하기 위해서는 NFT를 가상지갑으로 옮긴 뒤, 메타버스와 다시 연동해야 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more
빗썸메타-올리브크리에이티브 MOU 체결 빗썸 매출 1조 달성…직원 평균 연봉은 '억대' 빗썸메타, SK·LG·CJ 계열사로부터 90억 투자금 유치 VC가 주목한 NFT의 매력은?

반면 빗썸메타가 구상하는 NFT 거래소는 메타버스 안에 개설되기 때문에 이 같은 번거로운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 


벤처투자 업계 관계자는 "최근 NFT 거래소들이 난립하는 가운데 남들과는 다른 경쟁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가 됐다"며 "빗썸메타에 투자한 SI들은 사용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NFT 거래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큰 점수를 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빗썸메타 관계자는 "NFT는 결국 디지털 콘텐츠이기 때문에 특정 공간에서 타인에게 보여주거나 상호 교류할 수 있어야 경쟁력이 있다"며 "파트너사들의 개별적인 강점을 살려 차별화된 메타버스 플랫폼과 NFT 거래소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