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오피니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국제동물보호단체, 韓정부에 농장동물 복지 심각성 경고
문지민 반려동물 전문기자
2022.03.29 17:21:29
한국 농장동물 도축장 실태 조사..."OIE기준 준수하라"

[문지민 반려동물 전문기자]                                                                                               제공: 동물을 위한 행동


국제동물보호단체가 한국 정부에 농장동물 복지 심각성을 경고,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제동물보호단체 CIWF는 29일 동물보호단체 '동물을 위한 행동(대표 전채은)'을 통해 한국의 농장동물 복지 실태의 심각성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하고 정부차원의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했다. 단체는 이날 도축 과정을 담은 영상도 첫 공개했다. CIWF는 1967년 유럽 농장동물 복지를 위해 설립된 국제동물보호단체다. CIWF는 동물을 위한 행동과 손잡고 농장동물의 복지 실태를 조사했으며, 제반 비용을 지원했다.   


조사를 진행한 전채은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시청 NPO지원센터에서 '한국 농장동물의 복지 실태 조사 발표회'를 갖고 "국내 도축과정에서 동물에 가해지는 행위들이 명백한 국제적 기준 위반"이라며 "정부는 국제 동물복지 기준을 지켜야만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따르면 도축의 모든 과정은 동물복지와 동물행동을 기반으로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관련 법규마저 유명무실한 상황이다. 예를 들어 하차대에서 방혈에 이르는 과정에서 전기봉 사용은 법으로 금지돼 있지만, 이에 대한 규제나 대안은 없다. 


유럽은 도축장을 운영하기 위해 전문지식이 있는 동물복지 감시관을 임명하는 등 동물복지 시스템이 갖춰진 지 오래다. 도축장 내 문제가 발견되면 신고를 통해 개선하고, 이를 종합해서 1년에 한 번 정부로 보고서를 제출한다. 그 보고서는 다시 유럽연합(EU)으로 보내져 회원국에 모두 공개된다. 전 대표는 "유럽에서는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징역형까지 집행되지만 국내는 그런 시스템이 전무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농장의 소의 경우 발굽 파행을 겪어 도축장에서 주저앉기도 하고, 못 걷는 상태에서 도축장에 실려 오는 일이 빈번한 것으로 밝혀졌다. 염소는 아예 도축 공정에 빠져 있어 작업자들이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조차 모르는 실정이다. 전 대표는 "이런 이유로 동물뿐 아니라 작업자의 피로도 역시 상당한 수준"이라며 "동물복지 관련 법규를 바꿔야 하고 적절한 예산 배정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후환경 측면에서도 제도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현재 국내 가축의 배설물 중 상당수는 자가처리로 분류된다. 이는 국가에서 배설물을 마땅히 처리하지 못하고 쌓아두고 있다는 의미며, 이 가운데서도 소의 배설물 분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산화질소로 변해 기후환경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단체측은 우려했다. 전 대표는 "네덜란드와 아일랜드 등은 적극적으로 소 사육두수를 줄이고 이를 보상하기 위한 예산을 마련하고 있다"며 "국내도 소 사육두수 감소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정부의 행동 촉구를 위해 발표한 보고서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에 발송할 계획이다. 30일 오후 1시에는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소와 염소가 당하는 고통을 표현하는 퍼포먼스와 한국 정부에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