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오피니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미국 주식, 더 '똑똑한' 투자를 하자
정혜민 기자
2022.04.01 14:30:19
편향된 투자가 아닌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필요할 때
이 기사는 2022년 03월 31일 09시 3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혜민 기자] 팬데믹을 기점으로 우리나라 개인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미국 증시 규모는 우리나라보다 15배나 더 크고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기업이 모인 매혹적인 투자 시장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큰 미국 시장에서 국내 투자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기업은 바로 '테슬라'다. 서학개미들이 테슬라 주식을 보유한 금액은 약 161억달러. 애플, 엔비디아,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과 같은 굴지의 기업들에 대한 투자액을 다 합친 것보다 큰 금액이다. 특정 종목(기업)에 대한 투자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서학개미들의 테슬라에 대한 인기는 비슷한 종목 투자로까지 자연스레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투자한 미국 주식 50위 안에 전기차 기업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니콜라, 리비안, 루시드 등이 그 주인공들이다.


반면 미국 개인 투자자의 투자 패턴은 우리와 사뭇 다르다. 2022년 미국 개인 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한 미국 주식 리스트에는 텔라닥헬스, 핀터레스트, 블록, 버크셔헤서웨이, 월트디즈니 등이 있다. 원격진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부터 핀테크, 미디어 기업까지 그 분야가 다양하다.


이렇게 한국의 개인투자자들이 특정 종목에 과감히 투자하는 모습에 전문가들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런 편중된 투자는 투자위험성을 가중시키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 금리가 인상되면서 미국의 성장주들은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성장 기술주인 테슬라도 이 변동성을 피해가진 못했다. 올해 1월 3일 테슬라의 주가는 1199.78달러까지 치솟았다가 두달이 채 안된 2월 23일에 764.04달러까지 떨어졌다. 이 주식을 올해 1월에 사서 2월에 팔았다면 무려 36%의 투자 손실을 본 셈이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불확실성 때문에 제조업 분야에서는 '공급망 쇼크'도 일어나고 있다. 무엇보다 반도체 수급난은 전기차를 포함한 자동차 업계 전반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중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전기차 섹터에 편중된 미국 주식 투자는 큰 손실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관련기사 more
루시드 실적발표 때 확인할 3가지 테슬라, 상하이 공장 재가동 무산 테슬라 나홀로 질주, 사상 최대 판매량 경신 GM "반도체가 없어요"

급변하는 증시 상황 속에서 한국 개인 투자자들은 이제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야 될 필요가 있다. 국내 투자자들은 금리 변동 속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주가의 흐름을 보이는 가치주나 배당주에 대한 관심도 높여야 한다. 특히 가치주는 현재가치보다 저평가 되어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대외변수와 더불어 개별기업에 대한 공부가 필수적이다. 미국 기업들은 엄청난 양의 기업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 이 속에서 기업가치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들을 선별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실적발표, 주주서한, 애널리스트들의 분석 등은 꼭 봐야할 요소들이다.


미국 시장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고수익을 안겨다줄 시장이 분명하다. 하지만 우리에게 낯선 시장인 만큼 더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전기차 섹터 혹은 성장 기술주에 대한 편향된 투자가 아니라 가치주, 배당주까지 폭 넓게 투자를 분배할 시점이다. 변화하는 경제상황 속에서 안정적인 투자방향을 설정해 나가는 더 '똑똑한' 투자가 요구되는 시기가 도래했다.


Photo by Alexander Schimmeck on Unsplash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