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마켓컬리, 이커머스 상장 1호 타이틀 가져갈까
최재민 기자
2022.04.01 08:20:18
무난히 상장 성공할 전망…심사 과정 지연 시 타이틀 뺏길 수도
이 기사는 2022년 03월 31일 10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재민 기자] 마켓컬리(컬리)는 '국내 이커머스 1호 상장' 기업이 될 수 있을까. 증권가는 컬리가 한국거래소와 오랜 시간 사전협의 과정을 거친 만큼 무난히 상장 1호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누적된 손실과 김슬아 대표(사진)의 낮은 지분율 등 불안정한 지배구조 이슈에 발목이 잡혀 있는 터라 자칫 상반기 내 예심 청구를 준비 중인 오아시스에게 덜미를 잡힐 수 있다는 관측도 일각서 나오고 있다. 


컬리는 지난 28일 상장을 위한 주권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했다. 앞서 이 회사는 지난해 10월, 기업공개(IPO) 대표 주관사로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JP모간 등을 선정하고 상장을 준비해 왔다. 컬리의 IPO 방식은 한국거래소가 지난해 신설한 'K-유니콘' 방식이다. K-유니콘은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인 경우 적자 기업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수 있는 제도다.


증권가는 컬리가 7~8월께 유가증권시장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고 있다. 통상적으로 예비 심사가 영업일 기준 45일이 걸리는 데다 증권신고서 제출, 수요예측과 공모 과정 등을 거치면 4개월여가 소요되는 까닭이다. 아울러 컬리가 적자 문제와 불안정한 지배구조 이슈 등을 놓고 한국거래소와 장기간에 걸쳐 사전협의를 진행해 온 만큼 별 탈 없이 상장에 성공할 것으로 관측 중이다.


다만 컬리의 이슈가 완전히 해소된 것이 아닌 만큼 좀 더 지켜볼 필요성이 있다는 관측도 일각서 나오고 있다. 당초 컬리가 올 상반기 내 상장을 위해 1~2월 예심을 청구하려 했으나 적자 및 지배구조 문제로 발목이 잡혔고, 한국거래소가 해당 문제를 지적하며 적자 해소 방안, 보호예수기간 설정 등의 보완을 요구한 바 있어서다.

관련기사 more
'상장 코앞' 마켓컬리, 막바지 기업가치 제고 '총력' 오아시스, KT알파와 합작법인 설립 '흑자기조' 오아시스마켓, 기분좋은 출발 광고 없는 오아시스, 고성장 비결은

시장 한 관계자는 "한국거래소가 회사의 지속 성장성과 지배구조를 중점적으로 보는 만큼 컬리가 해당 문제에 발목이 잡힐 경우 예상보다 상장이 늦어질 수도 있다"며 "만에 하나 이러한 일이 생기면 상반기 내 예심 청구를 준비 중이 오아시스가 이커머스 상장 1호 타이틀을 가져갈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 오아시는 컬리와 달리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데다 지배구조 이슈도 전혀 없는 상태다. 작년만 봐도 오아시스는 57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10년 연속 흑자 달성에 성공한 반면, 컬리는 2177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 규모가 더욱 커졌다. 


지배구조도 마찬가지다. 오아시스의 경우 작년 말 기준 모회사인 지어소프트와 특수관계인 등 우호지분이 85.11%에 달한다. 반면 컬리의 경우 2020년말 기준 창업주 김슬아 대표가 6.67%의 지분 밖에 보유하지 않고 있으며, 지난해 2500억원 규모 프리IPO 등을 유치한 것을 감안하면 현재는 더욱 낮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이에 대해 "상장 절차나 일정 등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긴 어렵다"면서도 "성공적인 IPO를 위해 전사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