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봇물 터진 CVC 설립, 규제 완화 업고 '가속페달'
최양해 기자
2022.04.08 08:30:19
동원·GS·현대코퍼·SGC 등 대열합류..."유니콘 육성 탄력 받을 듯"
이 기사는 2022년 04월 07일 17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국내 중견·대기업들이 잇따라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설립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12월 공정거래법 개정으로 지주사가 CVC를 보유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데 따른 것이다. CVC 설립을 장려하는 기조가 차기 정부에서 이어질 경우, 기업들의 대규모 유보자금이 벤처투자 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동원그룹은 지난달 일반지주회사 가운데 처음으로 CVC 설립 및 등록을 마쳤다. 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동원엔터프라이즈가 100억원을 출자해 신기술사업금융전문회사(신기사)인 '동원기술투자'를 출범했다. 


CVC를 설립한 뒤 등록 절차를 밟고 있는 곳도 있다. 올 들어 GS그룹은 GS벤처스를, 현대코퍼레이션은 프롤로그벤처스를 각각 설립한 뒤 CVC 등록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 SGC에너지도 SGC파트너스를 설립하며 'CVC 대열'에 합류했다. 이밖에 LG, SK, CJ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도 CVC 설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VC는 법인이 최대주주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벤처캐피탈과 구분된다. 기업들이 보유한 유보자금을 벤처투자 시장으로 유입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됐으나, 지난해 말 공정거래법 개정 전까지는 '금산분리 원칙'으로 인해 활성화 되지 못했다. 이에 기업들은 지주사 체제 밖에 있는 계열사나 해외법인을 통해 우회적으로 CVC를 설립해 왔다. 삼성벤처투자, 카카오벤처스, KT인베스트먼트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 CVC 설립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민간 주도 경제체제 구축의 일환으로 CVC 활성화 카드를 빼들고, 관련 규제완화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부터다. 인수위는 현재 CVC의 해외투자 및 외부자금 출자제한 허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프롤로그벤처스, 210억 첫 블라인드 펀드 결성 넥스트지-프롤로그, 250억 문화펀드 조성 박차 인수위 '배드뱅크' 추진…"291조 자영업 대출 관리" 外 예열 언제까지?···이랜드벤처스, 1년간 투자 '0건'

해외투자는 총자산(투자조합 출자금액 포함)의 20%까지로 제한된 규제를 철폐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외부자금 출자의 경우 비율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 현재 CVC는 투자조합 자금조달 시 외부 자금 출자 비율을 40% 이하로 맞춰야 한다. 모기업의 재정여력이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인수위는 지주회사가 CVC 지분을 100% 보유한 만큼 개별 투자조합에 대해선 별도의 출자비율 제한을 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벤처캐피탈협회 관계자는 "그동안 기업이 CVC를 운영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했던 규제들이 완화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최근 CVC를 설립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며 "민간 자본 유입이 늘어나면 벤처투자 생태계는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CVC의 경우 일반 벤처캐피탈보다 인수합병(M&A)을 염두에 둔 공격적인 후속투자와 전략적투자자(SI)로서의 협업도 가능해 국내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 육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CVC의 무분별한 난입이 유명무실한 투자사 양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랜드그룹의 CVC인 이랜드벤처스가 설립 1년이 지나도록 단 1건의 투자를 집행하지 못해 지난달 관련 부처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은 것을 예로 들고 있다. CVC 설립에 앞서 중견 및 대기업들이 벤처투자 시장에 대한 충분한 사전조사와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벤처캐피탈 관계자는 "유보금이 넉넉지 않은 상태에서 CVC 설립에 나섰다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며 "그룹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추후 M&A를 하겠다는 등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재정적으로도 충분하게 준비를 한 뒤, 벤처투자 시장에 뛰어들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