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T '지주형 전환' 카드 만지작
최지웅 기자
2022.04.08 08:41:02
② 구현모 대표 연임 가능성 높이는 묘수?
이 기사는 2022년 04월 07일 18시 3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T 구현모 대표가 제40기 정기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KT)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구현모 KT 대표가 지주형 회사 전환을 고심하고 있다. 구 대표가 주도하는 디지코 역량을 강화하고 저평가된 기업가치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된다. 다만 공정거래법상 직접적인 지주회사 전환이 어려워 중간지주회사를 활용하는 형태로 사업 구조를 개편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전략이 내년 임기 만료를 앞둔 구 대표의 연임 가능성을 높이는 묘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 '지주형 회사 전환' 관심


KT는 복잡한 사업 구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조직 개편을 추진해왔다. 이 회사는 본업인 유·무선통신 외에 본사 주력 사업군만 4~5개에 이른다. 관계 자회사도 48개에 달하는 방대한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영업 비용이 발생하고, 의사 결정이 빠르지 못하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게다가 KT는 비씨카드, 케이뱅크 등 금융 자회사를 두고 있어 직접적인 지주회사 전환이 어렵다. 공정거래법상 일반 지주회사는 금융·보험업을 영위하는 국내 회사의 주식을 소유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본사 KT가 지주회사로 전환할 경우 2년 이내에 금융 자회사 지분을 전량 매각해야 한다.

관련기사 more
자금흐름 양호하지만 '케뱅 IPO 때문에···' 케이뱅크, 1조 이상 조달하고도 BIS 개선 실패 KT, 미디어 밸류체인 강화 선언 디지코 잘 나가는데…여전히 불안한 구현모號

구 대표도 이를 염두에 두고 지주회사가 아닌 '지주형 회사' 전환에 대한 의지를 공식 표명했다. 구 대표는 지난달 31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지주회사는 아니지만, 지주형 회사로의 전환에는 관심 있다"고 밝혔다.


◆ 5대 핵심 사업 중심으로 수직 계열화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T는 KT스튜디오지니 등 중간지주사를 활용한 지주형 회사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금융,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 클라우드 등 5대 사업을 중심으로 조직 구조를 개편해 수직 계열화를 추진할 전망이다.


이미 일부 사업군의 경우 중간지주사를 설립해 지주형 전환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 앞서 KT는 지난해 3월 유·무선 콘텐츠 사업 강화를 목표로 100% 자회사 'KT스튜디오지니'를 설립했다. KT스튜디오지니를 필두로 스토리위즈, 케이티시즌, 지니뮤직, 미디어지니 등 미디어·콘텐츠 관련 계열사를 병렬적으로 배치하는 조직도를 완성했다. 


(출처=하나금융투자)

금융도 비씨카드에서 K뱅크로 이어지는 사업 구조로 개편해 시너지 효과를 높였다. 지난 1일에는 클라우드·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부문을 분사해 KT클라우드를 출범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KT가 법적으로 지주회사 구조를 갖추지 않으면서 계열사를 직간접적으로 지배하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며 "미디어뿐 아니라 다른 핵심 사업군도 KT스튜디오지니와 같은 사령탑을 세워 수직 계열화를 시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연임 승부수 띄우나


내년 주총까지 임기 1년을 남긴 구 대표는 아직까지 연임 여부를 놓고 말을 아끼고 있다. 취임 후 줄곧 강조해온 디지코 전략이 조금씩 성과를 내면서 연임 가능성을 높이고 있지만 구 대표에 대한 확신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등 구 대표를 둘러싼 여러 의혹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아서다.


일각에서는 구 대표가 연임을 위한 승부수로 지주형 회사 전환을 꺼내 들었다고 평가한다. 구 대표가 언급한 지주형 전환을 통해 기업가치와 주가를 높이고 주주들의 표심을 사로잡아 연임에 도전한다는 반응이다. 구 대표 역시 "KT 주가는 아직도 저평가됐다고 본다"며 "지주형으로 전환이 되면 상승 여력이 있다"고 밝혔다. 


KT 관계자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면서 "지주형 회사 전환도 방안 중 하나로 언급됐을 뿐 아직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