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우리자산운용
'보라' 플랫폼 앞세워 P2E 시장 진출
이규연 기자
2022.04.11 08:11:01
이 기사는 2022년 04월 08일 10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이사가 2월 8일 온라인으로 열린 '보라 2.0 파트너스 데이'에서 향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메타보라)

[팍스넷뉴스 이규연 기자] "프렌즈게임즈(현 메타보라), 카카오VX, 세나테크놀로지, 넵튠 등 계열사와 함께 메타버스, NFT(대체불가토큰), 스포츠 세 분야의 사업을 적극 확장하고자 한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이사가 2022년 신년사에서 꺼낸 말이다. 블록체인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세 분야 모두 블록체인과 연관성이 높다. 카카오게임즈가 2021년 사업목적에 블록체인을 추가하기도 했다. 


실제로 카카오게임즈는 계열사 메타보라를 앞세워 블록체인 게임시장에 뛰어들 채비를 갖추고 있다. 메타보라는 암호화폐 '보라' 기반 플랫폼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카카오게임즈 계열사뿐 아니라 국내 유수의 게임사들이 참여한다.


◆ '보라' 플랫폼 블록체인 게임사업 근간

관련기사 more
보라네트워크, '보라' 플랫폼 라인업 다양화 外 네오위즈, 폴리곤과 게임 플랫폼 만든다! 보라네트워크, 크로스체인 전략으로 승부 블록체인 기업으로 변신 중

7일 메타보라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안에 보라 플랫폼 기반 블록체인 게임이 처음으로 나올 예정이다. 앞서 메타보라는 2월 '보라 2.0 파트너스 데이'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 10여종을 올해 안에 선보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보라 플랫폼의 첫 블록체인 게임이 무엇일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현재로서는 모바일 골프게임 '프렌즈샷: 누구나 골프' 글로벌 버전이 유력 후보다. 프렌즈샷: 누구나 골프는 메타보라에서 2021년 8월 국내 출시한 게임으로 올해 2분기 중 글로벌 서비스가 예정됐다. 


그밖에 보라 플랫폼에 탑재될 예정인 블록체인 게임으로는 수집·교배 전략 RPG(역할수행게임), 캐주얼 퍼즐게임, 이용자간대결(PvP) 중심의 스포츠게임, 기존 IP(지식재산권) 기반 리듬액션 게임 등이 있다. 


이 게임들 중 카카오게임즈 계열사에서 만드는 게임으로는 엑스엘게임즈의 오픈월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아키월드'가 있다. 아키월드는 엑스엘게임즈의 대표 게임인 '아키에이지' 글로벌 버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버전이다. 


엑스엘게임즈가 목표대로 아키월드를 7월에 출시한다면 이 게임은 오픈월드 MMORPG 장르의 첫 블록체인 게임이 된다. 엑스엘게임즈는 "아키월드 이용자는 하우징 시스템의 토지와 집을 주축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NFT화해 소유하고 거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키에이지는 현재 글로벌 60여개 국가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으로 글로벌 누적 가입자 수도 2000만명을 넘어섰다. 특히 블록체인 게임 이용자가 많은 동남아에서도 서비스 중이다. 블록체인 게임으로 변신해 어떤 성과를 낼지 상당한 기대가 모아진다. 


메타보라의 '보라' 플랫폼에 참여한 거버넌스 카운슬 구성원. (출처=메타보라)

◆ '오딘'도 블록체인 게임될까


카카오게임즈는 메타보라를 통해 여러 게임사를 블록체인 게임 분야의 잠재적 파트너로 확보하기도 했다. 게임사들이 보라 플랫폼의 거버넌스 카운슬에 합류하면서 카카오게임즈와 협업할 가능성도 열렸기 때문이다. 


거버넌스 카운슬은 블록체인 플랫폼의 주요 안건에 관련된 의사결정과 노드 관리·운영에 참여하는 주체들을 말한다. 보라 플랫폼의 거버넌스 카운슬에는 메타보라 외에도 카카오게임즈와 계열사 넵튠, 엑스엘게임즈, 라이온하트스튜디오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 가운데 라이온하트스튜디오는 지난해 최고 흥행작인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개발한 회사다.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최근 대만에 출시되면서 이 게임의 글로벌 버전이 블록체인 게임으로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조 대표도 지난 2월 2021년도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현재 시점에서는 오딘: 발할라 라이징에 P2E가 적용될지 이슈보다는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이 맞을지 고민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블록체인 게임화를 기정사실화 한 것이다. 



◆ 다른 게임사와도 협업 가능성 열어둬


카카오게임즈가 블록체인 게임 분야에서 다른 게임사와 협력을 시도할 수도 있다. 보라의 거버넌스 카운슬에는 위메이드, 네오위즈, 모비릭스, 해긴 등 게임사 여럿이 이름을 올렸다. 


위메이드는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를 앞세워 관련 시장을 선점한 기업이다. 네오위즈도 관계사 네오플라이의 플랫폼 '네오핀'을 통해 블록체인 게임 3종을 서비스하고 있다. 모비릭스는 캐주얼 게임에 강점을 지녔고 해긴은 메타버스 게임 개발사다. 


어느 쪽이든 카카오게임즈가 블록체인 게임 분야에서 손을 잡는다면 상당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이다. 현재는 위메이드에 합병된 위메이드트리가 2021년 10월 세계 최대 규모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갈라게임즈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전례도 있다.


위메이드의 예와 같이 카카오게임즈가 보라 플랫폼을 통해 외국 게임사와 협업할 가능성도 열려있다. 앞서 조 대표는 2021년도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협업도 중요하다"며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를 보라의 거버넌스 카운슬로 초대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그룹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