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대웅, 美 XtalPi와 AI 활용 항암 신약 개발 外
민승기 기자
2022.04.13 11:19:45

◆대웅, 美 XtalPi와 AI 활용 항암 신약 개발

[팍스넷뉴스 민승기 기자] 대웅제약은 지난달 31일 미국 XtalPi(이하 크리스탈파이)와 AI 기반 신약 개발 플랫폼을 이용한 항암 신약 공동 연구 및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신약 개발 파트너십을 맺고 합성치사(synthetic lethality) 원리에 기반한 항암 타깃 신약 개발을 공동 진행하게 된다. 크리스탈파이는 독자적인 신약개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이용해 선정된 항암 타깃에 대해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이후 대웅제약은 전임상 및 임상 개발 등 사업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동 연구를 통해 산출된 결과물은 대웅제약이 소유한다.

◆SK바사, 코에 뿌리는 바이러스 예방약 만든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비강에 항바이러스 단백질을 분사해 코로나19 바이러스 등의 감염을 전방위적으로 예방하는 혁신적인 형태의 의약품 개발에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빌&멜린다게이츠재단이 지원한 연구개발비를 통해 IAVI(국제에이즈백신추진본부)및 IPD(워싱턴대 항원디자인연구소)등 해외 연구기관들이 협력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제 공조를 통해 개발하는 이번 프로젝트의 후보 물질은 '비강 스프레이(Nasal Spray)' 방식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등이 빠르게 확산되는 상황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방역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BMGF는 IAVI에 연구개발비를 지원하고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중 약 220만달러(한화 약 26억5000만원)를 IAVI로부터 초기 비임상 개발비로 우선 지원받는다.


◆코오롱생과, TG-C 기술수출…재도약 발판 마련

코오롱생명과학은 싱가포르의 주니퍼바이오로직스와 세계 최초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 TG-C의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총 7234억원(약 5억8718만달러) 규모로 반환 의무 없는 계약금 150억원(약 1218만달러)과 단계별 판매 마일스톤 약 7084억원(5억7500만 달러)을 포함한 금액이다. 주니퍼바이오로직스는 앞으로 한국 및 중화권(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을 제외한 일본 등 아시아지역과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TG-C와 관련한 연구, 개발, 상업화의 독점권을 가지게 된다. 계약 기간은 각 국가별로 20년이다. TG-C는 현재 코오롱티슈진이 2021년 12월부터 미국 임상 3상 환자 투약을 재개한 상태다.


◆셀트리온, 美암연구학회서 'CT-P16' 3상 결과 공개

셀트리온은 현지시간 13일까지 열린 미국암연구학회(이하 AACR)에서 아바스틴(성분: 베바시주맙) 바이오시밀러 CT-P16의 임상 3상 결과를 최초 공개했다. AACR은 세계 최고 권위의 암 학회 중 하나다. 이번 임상은 아바스틴의 대표 적응증 중 하나인 비소세포폐암에서 환자 689명을 대상으로 피험자를 두 개 그룹으로 나눠 각각 CT-P16과 아바스틴을 병용 항암제와 함께 3주에 한 번씩 최대 6회에 걸쳐 투약 이후 최대 3년 동안 단독 투약했다. CT-P16은 투약 후 유도 시험기간 동안 오리지널의약품 간 객관적 반응률 비교에서 동등성을 입증했다. 한편, 셀트리온은 글로벌 3상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아바스틴에 승인된 전체 적응증(Full Label)에 대해 한국, 미국, 유럽 등에 CT-P16 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안국약품, 전면 자율복장제도 시행

안국약품은 자율과 책임을 부여하는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근무 시 자율복장제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율화를 통해 안국약품 임직원들은 복장에 대한 특별한 규정 없이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따라 자유롭고 편안한 복장으로 근무하면 된다. 다만 근무 특성을 고려해 영업부문은 제외한다.


◆ 녹십자웰빙, 관절강 주사제 '콘로드' 출시

GC녹십자웰빙은 최근 퇴행성 관절염 환자를 위한 관절강 주사제 '콘로드'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제품은 유럽인을 대상으로 임상이 진행된 기존 제품과 달리 한국인을 대상으로 임상을 거쳐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보했다. 콘로드는 연어과 어류의 DNA에서 추출한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PN)을 주성분으로 하는 관절강 주사제다. 겔 형태로 높은 점도와 탄성을 지닌 이 제품은 관절의 물리적 마찰을 줄여 무릎 통증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유럽공동체마크(CE)를 획득해 유럽 시장 진출에 대한 적합성을 인증받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대웅 잇따른 MOU 성과...사업 확장 속도 한올·대웅, 美 세포 리프로그래밍 신약개발사 투자 外 SK바사 "자금 5조 이상 확보해 M&A 나선다" 서정진 명예회장 "주주들께 죄송, 자식 사전 증여 없다"
에딧머니
팍스넷뉴스 2022 증권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