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GC인삼공사, 신사업 집중 투자 나설까
최홍기 기자
2022.04.14 08:22:23
코로나19에 주력 홍삼 사업 부진…비홍삼 사업 역량 강화 나설듯
이 기사는 2022년 04월 13일 16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KGC인삼공사(한국인삼공사)가 인수합병(M&A)카드를 꺼내들지 주목된다. 실적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오기 위해 사령탑까지 교체한 가운데 이르면 올해 '비전 2025' 달성 차원에서 승부수를 던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KGC인삼공사는 지난달 허철호 KT&G 남서울본부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허 사장은 1996년 KT&G에 입사한 이래 KGC인삼공사 중국사업실장 및 대외협력실장 등을 역임했다. 


시장에서는 이번 KGC인삼공사 대표이사 선임건에 남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4년 만에 사령탑을 교체했다는 점을 차치하더라도 KGC인삼공사가 글로벌 헬스뷰티 기업으로의 전진하는 시기와 맞물려 허 사장이 글로벌 및 사업경쟁력 제고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는 이유에서다. 더구나 KGC인삼공사가 최근 실적 침체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허 사장의 역할론에 주목하고 있다.


실제 KGC인삼공사 지난해 영업이익은 1164억원으로 전년 대비 26.9%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과 순이익도 각각 3.1%, 21.1% 감소한 1조 2928억원과 863억원에 머물렀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던 홍삼 제품의 부진 여파가 컸다.

관련기사 more
KGC인삼공사, 신임사장에 허철호 KT&G 상무 선임

이 같은 상황에서 KGC인삼공사는 올해 매출액에 대해 전년 대비 11.2% 증가한 1조4371억원 달성을 목표로 정했다. 영업이익도 32.4% 늘어난 1541억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홍삼뿐 아니라 화장품 등 비홍삼 사업군에서의 성장이 기대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도 "화장품 등 신사업에 대한 지속 투자를 진행하면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효능기반의 제품포트폴리오 제정립 및 온라인 플랫폼의 전략적 확대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KGC인삼공사의 비홍삼 사업 관련 M&A 가능성도 덩달아 높아졌다. 사실 KGC인삼공사도 그간 홍삼 사업군 비중이 지나치게 높다는 점을 인지해 왔고, 비홍삼 사업군에 대한 역량 강화를 수년 전부터 진행해왔다. 2016년 KT&G의 화장품사업(KGC라이프앤진)을 인수해 사업다각화에 나섰던 것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KGC인삼공사의 사업군별 매출 비중은 여전히 홍삼 사업이 90%를 차지할 만큼 압도적으로 높다. 이에 KGC인삼공사가 신사업에서의 경쟁력을 추가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M&A로 승부수를 던지지 않겠냐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한 관계자는 "KGC인삼공사의 사령탑이 교체된 만큼 승부수를 던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