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 前사외이사 "거버넌스 혁신, 성과 체감"
김진배 기자
2022.04.21 14:14:11
김준·하윤경씨, 독립성·전문성·다양성 기반…기업가치 제고 평가
올해 3월말 SK이노베이션 사외이사로서 6년간의 임기를 마친 김준(좌), 하윤경(우) 前 사외이사.(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SK이노베이션 거버넌스 구조 혁신을 위해 이사회에서 6년간 활동한 김준, 하윤경 前 사외이사가 이사회를 떠나면서 그동안 강력하게 추진해온 거버넌스 구조 혁신이 이사회 혁신을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SK이노베이션은 21일 김준·하윤경 전 사외이사가 SK 공식 보도 채널인 스키노뉴스(SKinno News)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이사회는 상법, 자본시장법, 공정거래법 및 정관에서 이사회 권한으로 정한 사항과 이사회 규정에 포함돼 있는 회사의 주요 의사결정 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결의한다.


독립성·전문성·다양성의 원칙을 보유 중인 SK이노베이션 이사회는 특히 거버넌스 구조의 혁신을 통해 회사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 이사회는 회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그린 중심 성장 전략을 발표한 '스토리 데이(Story day)' 개최 ▲온실가스 감축 구체적 이행 계획을 담은 '넷제로(Net Zero) 특별보고서' 발간 ▲기존 지속가능성보고서를 ESG 중심으로 확대 개편한 'ESG 리포트' 발행 등 시장,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more
SK이노베이션 이사회 "다시 현장 속으로" SK이노베이션, 전 제품 탄소영향 측정…넷제로 속도 SK이노베이션, 사내이사에 장동현 부회장 추천 SK이노베이션, 현물배당…주주 달래기 나섰다

김준 전 사외이사는 "동료 사외이사 및 이사회 의장과 함께 여러 가지 큰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결정할 때 많이 배웠던 것이 가장 보람 있었다"며 "특히 지난해 SK온이 분사됐는데 그때 실무자들이 자신 있게 하겠다고 찾아왔고 사외이사로서 그들을 믿고 결정했던 것이 아주 좋은 결과로 이어져,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에게 고마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SK이노베이션이 이사회 주도로 완성해 가고 있는 거버넌스 스토리와 관련해 국내 기업 중에서는 거버넌스 구조 혁신을 SK이노베이션만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회사는 없을 것"이라며 "주주 중심 경영이 앞으로도 지속되면 좋겠다"는 바람도 전했다.


하윤경 전 사외이사는 "이사회 활동을 하면서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업 현장을 많이 방문했고, 이를 통해 알고 있던 지식과 그것의 기술적 타당성 등을 실제로 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돼 뜻깊었다"며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의 자원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하며 구성원들이 1년 내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SK이노베이션과 6년 동안 함께 하면서 독립적인 각각의 이사들이 갖고 있는 냉철한 이성이 모여 합리적인 집단지성으로 조율돼 가는 과정을 체감했다"며 "그런 관점에서 SK이노베이션 거버넌스 스토리가 이사회의 혁신을 가져온 것이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