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호텔신라, 면세 부진에 늦어지는 이익 개선
엄주연 기자
2022.04.27 08:25:48
1분기 매출 성장-이익 부진 전망…엔데믹 전환 면세사업 정상화 기대
이 기사는 2022년 04월 25일 17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엄주연 기자] 호텔신라가 지난해 흑자전환 이후 수익성 개선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이지만 탄탄한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외형과 내실을 모두 챙기겠다는 목표다. 특히 엔데믹 전환에 따라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면세사업의 정상화 기대감이 커지면서 실적 개선도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올해 1분기 매출 9652억원, 영업이익 23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년 대비 매출은 32.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2.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외형 성장에도 이익 정체가 예상되는 이유는 호텔신라 실적 대부분을 책임지는 면세사업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어서다. 


호텔신라의 사업 부문은 크게 면세(TR)와 호텔·레저로 나뉜다. 2021년 기준 전체 매출에서 면세는 88.6%, 호텔·레저는 12.7%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면세사업의 의존도가 매우 높다. 영업이익에서도 면세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105%로 호텔·레저에서 보는 손실을 면세 부문이 메워주는 구조다. 


주력인 면세 부문의 실적 부진은 중국의 소비 둔화와 면세사업 강화 정책 때문이다. 지난 2월 개최된 중국 베이징 올림픽 전후로 중국 보따리상인 '따이공'들이 감소하면서 면세품 판매가 부진했고 중국 정부가 강력한 방역조치인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면서 판매 부진이 지속된데 따른 결과다. 

관련기사 more
발목 잡은 中봉쇄∙고환율…호텔신라, 2Q 영업익↓ "PCR 폐지 등 관광 활성화 대책 필요" 호텔신라, 免특허수수료 감면 종료에 이익 '휘청' 조선호텔앤리조트, 올해 '내실다지기' 주력

호텔 부문 역시 적자 폭을 줄였지만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2020년 첫 삽을 뜬 한옥호텔 프로젝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공사가 중단된 상황이다. 베트남 다낭에 오픈했던 신라모노그램 1호점도 2020년 호텔 운영 개시를 결정했지만 코로나19로 아직까지도 소프트 오픈(부분 개장) 상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호텔신라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만큼 올해는 외형 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에 나서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기존 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혁신적인 변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면세 부문에서는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대형 면세점과 협력하며 돌파구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지난해 7월 중국 하이난성 하이요우면세점과 면세점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MOU를 맺었다. 올해 역시 다양한 이커머스 업체들과 손잡고 공격적인 프모로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호텔 부문에서는 외형 확대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계획이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3년 전부터 신라스테이·신라모노그램 등의 브랜드를 앞세워 확장 전략을 펼치고 있다"면서 "올해 '신라스테이 여수' 출점을 앞두고 있는 만큼 외형 확장을 통해 내실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아직 완전한 정상화로 보기에는 무리지만 내년에는 호텔신라 전 사업부의 매출과 이익이 모두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입국자 격리해제 조치가 시행되면서 면세점 매출이 반등할 가능성이 커진 데다 여행 수요 회복에 따라 호텔 실적이 개선되면서 적자 폭이 점차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서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내국인 면세 수요 회복과 하반기 이후 단체 관광객 수요가 회복될 경우 실적은 빠르게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서정연 신영증권 연구원도 "1분기 실적은 예상 대비 부진하더라도 이후 면세 객수 증가와 고마진 고객으로 재편이 빠르게 진행되며 실적이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