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타임폴리오, 서학개미 위한 S&P·나스닥 ETF 선보인다
범찬희 기자
2022.04.28 09:00:19
다음달 미국 ETF 2종 상장, ETF 진출 1주년 맞아 6종 라인업 갖춰
이 기사는 2022년 04월 27일 15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이 미국 대표지수인 S&P(스탠다드앤푸어스)500과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ETF(상장지수펀드)를 선보인다. 다음달 ETF 진출 1주년에 맞춰 출시되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로 다가온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타임폴리오운용의 'TIMEFOLIO 미국S&P500액티브[주식-파생형]'와 'TIMEFOLIO 미국나스닥100액티브[주식-파생형]' ETF 2종이 다음달 11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미국S&P500액티브는 S&P다우존스인디시즈(S&P Dow Jones Indices LLC.)의 S&PIndex를 벤치마크(BM)로 삼는다. 미국나스닥100액티브는 나스닥(NASDAQ Inc.)이 산출하는 NASDAQ100 Index를 추종한다.


이들 상품은 지수를 제외한 투자전략과 운용인력 등에서 동일한 특성을 갖는다. 두 ETF 모두 주식-파생형인 만큼 신탁재산의 60%이상을 해외주식이나 주식관련 파생상품에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환헤지를 설정하지 않는다. 이는 벤치마크를 고스란히 따르는 패시브와 달리 알파 수익을 추구하는 액티브형이라는 점과 연관이 있다. 미국주식에 투자할 때 환헤지를 하지 않으면 주식과 달러 자산 간의 낮은 상관관계로 인해 주식투자의 위험조정 수익률이 상향되는 것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타임폴리오운용, 송성엽 떠나고 김홍기 채운다 타임폴리오, 김홍기 부사장 영입…영토확장 시동 ETF 진출 1년 타임폴리오, 본부 외연 키운다 사라진 BBIG
TMS가 적용된 타임폴리오의 포트폴리오 선정 프로세스.

세부적인 운용 전략도 닮았다. 우선 미국 주요 증권 거래소(NYSE·NASDAQ·AMEX 등)에서 거래되는 주식이나 ETF를 투자 유니버스로 한다. 다음으로 액티브 포트폴리오 후보 종목을 추리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타임폴리오의 전매특허인 TMS(타임폴리오 매니지먼트 시스템)가 활용된다. TMS란 퀀트엔진과 멀티매니저 방식을 결합한 일종의 투자 프로세스다. 타임폴리오는 매니저 간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만큼 이를 극대화하고자 퀀트 방식을 결합하고 있다. 요약하면 '양방향(탑다운‧버텀업) 리서치→ 퀀트 분석→ 종목회의→ 포트폴리오 리밸런싱'로 투자 프로세스를 정리할 수 있다.


운용전문 인력도 같다. ETF본부의 김남의 부장이 책임매니저를, 이정욱 부장과 김남호 차장이 부책임을 맡는다. 김남의 책임매니저는 삼성자산운용 ETF운용팀(07년6월~16년7월) 출신으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주식운용실(17년1월~21년1월)을 거쳐 지난해 2월 타임폴리오에 둥지를 텄다.


타임폴리오의 이번 ETF 2종은 핵심 키워드인 S&P와 나스닥을 전면에 내세웠다는 점에서 높은 주목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패시브는 물론 이미 액티브형에도 S&P500(에셋플러스글로벌플랫폼)과 나스닥100(TIGER글로벌BBIG)을 비교지수로 삼은 ETF가 이미 출시돼 있다. 하지만 이들 상품은 제품명에 S&P500과 나스닥100을 명기하지는 않고 있어 홍보나 접근성 면에서 제약이 따를 여지가 있다.


이로써 타임폴리오는 ETF에 출사표를 던진 지 1년 만에 총 6종의 ETF를 거느리게 됐다. 지난해 5월, 'TIMEFOLIO Kstock'과 'TIMEFOLIO BBIG액티브'로 시장에 발을 들인 뒤 'TIMEFOLIO 탄소중립액티브'(10월)과 'TIMEFOLIO K컬쳐액티브'(12월)를 선보였다.


타임폴리오자산운용 관계자는 "트렌드를 쫓는 테마형 보다는 미국 증시 전체에 투자할 수 있는 ETF를 다음달 내놓을 예정"이라며 "'시장을 이겨보자'는 기조 아래 앞으로도 액티브 위주의 출시가 이어지겠지만 라인업을 공격적으로 늘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