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LG화학, 1분기 역대최대 매출에도 영업익 27%↓
김진배 기자
2022.04.27 17:42:12
매출 11.6조-영업이익 1.02조…배터리·석유화학사업 수익성 악화
신학철 부회장이 LG화학 인베스터 데이에서 성장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LG화학 제공)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LG화학이 올 1분기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지만 영업이익은 배터리와 석유화학 사업의 수익성 악화로 작년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LG화학은 27일 올해 1분기 매출 11조 6081억원, 영업이익 1조243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7.3% 줄었다.


차동석 LG화학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오랜 기간 추진해온 고부가 제품 위주의 포트폴리오 재편과 제품 경쟁력 강화 노력으로 분기 최대 매출 및 1조원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석유화학부문은 매출 5조9635억원, 영업이익 6346억원을 기록했다. 유가 상승에 따른 원료가격 상승과 중국의 주요 도시 봉쇄조치를 비롯한 대외환경 악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9838억원)보다 영업이익이 35.5%가량 줄었다. 하지만 태양광 패널용 필름 POE, 기저귀용 고흡수성수지 SAP 등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분기 최대 매출 및 견조한 수익성을 창출했다. LG화학은 "2분기는 고유가 및 수요 정체로 어려운 환경이 전망되지만 고부가 제품 중심의 영업 활동 등을 강화해 매출 성장 및 수익성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LG화학, 배터리 소재 투자용 그린본드 발행 생명과학, 엔솔 분사로 R&D 수혜? LG화학과 켐코가 서로 주고받은 것 LG화학, 中 B&M과 손잡고 오랜 난제 풀다

첨단소재부문은 매출 1조5680억원, 영업이익 1538억원을 기록했다. 전지재료 출하 확대 등을 통해 분기 최대 매출 달성했다. 또한 하이니켈 양극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재료, 반도체 소재 등 프리미엄 제품 출하 증가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생명과학부문은 매출 2174억원, 영업이익 322억원을 기록했다. 당뇨치료제 성장호르몬 등 주요 제품의 판매 확대가 지속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및 수익성이 개선됐다. 2분기는 당뇨치료제 등 주요 제품의 시장 점유율 확대로 견조한 매출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에너지솔루션은 매출 4조3423억원, 영업이익 2589억원을 기록했다. 원재료 가격 상승과 차량용 반도체 부족,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따른 부품 수급난 등의 영향으로 작년 동기(3412억원)보다 영업이익이 24.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전분기에 비해서는 메탈 연동 계약 확대 및 판가 조정, 공정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등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2분기에는 반도체 수급 및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주요 고객 매출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팜한농은 매출 2608억원, 영업이익 408억원을 기록했다. 테라도 등 작물보호제 수출 증가로 매출이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 및 수익성이 개선됐다. 2분기에는 작물보호제 해외사업 확대 및 종자 고부가 사업 전환으로 연간 매출 및 수익성 개선이 전망된다.


차 부사장은 "2분기에도 전분기 대비 매출 성장을 전망한다"면서 "원가절감, 재료비 상승에 따른 판가 인상, 제품 경쟁력 강화, 고객 만족도 향상 등 운영 효율성을 제고해 견조한 수익을 창출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