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세아베스틸지주, 1분기 영업익 397억…판매량 회복
양호연 기자
2022.04.28 16:54:03
매출 1조745억원 31%↑…원자재값 상승에 제품가격 인상
세아베스틸 제공

[딜사이트 양호연 기자] 세아베스틸지주가 올 1분기 건설‧조선 등 수요산업 판매량 회복과 원부재료 가격 급등에 힘입어 실적 성장을 이어갔다. 


세아베스틸지주는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397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9% 증가했다고 2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31.3% 증가한 1조745억원, 당기순이익은 6.1% 줄어든 326억원을 기록했다.


세아베스틸지주는 건설·조선 등 수요산업의 판매량이 회복된 데다가 원·부재료 가격 상승에 따라 제품 가격을 인상하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늘었다고 설명했다.


세아베스틸지주의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7.5% 감소한 198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3.9% 증가한 6296억원을 기록했다. 세아베스틸지주는 최근 발생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로 철 스크랩 등 원·부재료와 에너지 비용이 오르면서 원가 부담이 늘어나 영업이익이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세아베스틸지주, 2분기 매출 1조1526억원 '역대 최대' 세아베스틸, 원전사업 가속 페달 밟다 세아씨엠, 프리미엄 가전용 컬러강판 '정조준' 세아베스틸지주, 이태성·양영주 각자대표 체제


세아베스틸지주는 산업기계·조선 등 고부가가치 특수강 제품 판매 전략과 제조 원가관리를 통해 수익성을 방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올해 1분기 제품 판매량이 48만톤대를 기록해 지난해 4분기 제품 판매량보다 5.9% 늘어난 점을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다.


세아창원특수강의 올해 1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5.1% 늘어난 184억원을 기록했다. 수요산업의 스테인리스(STS) 수요 증가에 따라 판매량이 늘어난데다 판매단가를 인상한 효과를 본 것으로 풀이된다.


세아베스틸지주는 철 스크랩·니켈 등 원·부재료의 공급망 불안에 따른 가격 상승과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원가 악화가 우려된다고 전망했다. 미국의 긴축 우려와 중국의 봉쇄 조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라 경기의 하방 압력이 강해지는 추세를 원인으로 보고 있다.


세아베스틸지주 관계자는 "올해 2분기는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했고, 주요국의 경기 부양책과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수요 대비 글로벌 철강 공급 하락에 따른 판매량 확대 가능성이 있다"며 "원·부재료 가격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수익성 확보 영업과 저가 대체재 전환 확대를 통해 원가 절감을 극대화하는데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일 기준으로 세아베스틸지주(존속회사)와 세아베스틸(신설회사) 체제가 출범했다. 회사 관계자는 "자회사 간 사업 시너지 확대와 미래 성장동력 발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통한 지속가능 경영을 추구해 주주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