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시노펙스, 국책과제로 '이동형 혈액투석기' 개발한다
김건우 기자
2022.04.28 17:12:13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최종 선정
2023년 글로벌 투석시장 규모 약 119조원...국내만 1조3885억원
시노펙스 동탄 메디컬·헬스케어 클러스터 전경.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필터·멤브레인 전문 기업 시노펙스는 (재)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이 주관하는 '이동형 혈액투석 의료기기 개발' 국책과제에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주관연구개발기관은 시노펙스이며, 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동기 교수팀과 서울대학교 의공학교실 이정찬 교수팀 및 헬스커넥트와 바야다 홈헬스케어가 함께 참여한다. 총 개발 기간은 약 4년이다.


이번 국책과제는 원내와 원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이동형 혈액투석시스템을 개발하고 이에 수반되는 ICT 기술과 방문의료를 통합한 의료서비스 모델을 개발해 사업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중 시노펙스는 이동형 혈액투석기, 혈액투석 필터 카트리지 및 정수장치 개발 부분을 담당한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투석 환자들이 확진 시 투석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이동형 혈액투석 기기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신대체요법을 받는 사람들의 83%를 차지하는 혈액투석 환자들은 주 3회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공간에서 투석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다만 기존의 투석치료 방식은 원내 감염 확산에 취약할 뿐 아니라 감염병 확진자의 경우 일반 병상에서의 투석이 제한된다는 문제가 있다. 실제로 2021년 하반기 델타 유행 당시 코로나19에 확진된 투석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격리투석병상이 부족해 투석 환자가 사망하는 일이 있었고, 긴급 투석이 필요한 환자 가족의 절실한 호소가 청와대 청원에 등재되기도 했다.

관련기사 more
시노펙스, 울산 산업단지 용수관리 계약금 143억 증액 시노펙스, 프리미엄 라이트 마스크 개발 성공 시노펙스, 새 먹거리 FPCB '성장 가도' 시노펙스, 1분기 영업익 38억원…FPCB 호조

이동형 혈액투석 기기는 감염원 노출을 최소화시키고 팬데믹 상황에서도 중단없이 투석치료를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탄력적으로 투석 시간을 조율할 수 있으며, 개별화된 투석 처방을 통해 환자의 예후를 개선할 수 있다.


이동형 혈액투석 의료기기를 이용한 의료 서비스는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상용화되어 있으나 국내는 이제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시노펙스는 이동형 혈액투석기 및 혈액투석 필터 카트리지, 정수장치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시노펙스는 기기 국산화를 통해 이동형 혈액투석 의료기기 시장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글로벌 투석 시장은 2023년 약 119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시장규모로만 약 1조3885억원이 추정돼 연평균 12.5% 수준의 고성장이 전망된다.


정승 시노펙스 사업기획팀 상무는 "시노펙스는 선행 연구인 CRRT(지속적 신대체요법) 기기 국산화를 통해 쌓은 투석용 필터 기술 및 정수 시스템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동탄 메디컬∙헬스케어 클러스터 내 혈액투석 필터 생산 공정을 구축해 연간 200만 개 이상의 혈액투석 필터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며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이동형 혈액투석기 시스템을 개발하고 나아가 현재 전량 수입중인 혈액투석 기기 및 필터 국산화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