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NS쇼핑 '인적분할' 김홍국, 과기부 '산' 넘을까
최보람 기자
2022.04.28 17:49:11
자산 대부분 신설법인에 쏠려…홈쇼핑의 공공재 성격 규정이 관건
이 기사는 2022년 04월 28일 17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김홍국 하림 회장(사진)의 양재동 도시첨단물류단지사업 확보작업이 팔부능선을 넘은 가운데 마지막 산을 눈앞에 둬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엔에스쇼핑 자회사로 있는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 하림산업을 하림지주에 붙이기 위한 마지막 작업에 감독당국의 승인이 필요한 까닭이다.


◆개편작업 막바지...남은 과제는?


하림그룹은 지난해 말 엔에스쇼핑 산하에 있는 하림산업을 하림지주와 붙이기 위한 지배구조 개편안을 마련했다. 먼저 엔에스쇼핑을 상장폐지한 뒤 회사가 거느리고 있는 하림산업과 엔바이콘, 글라이드를 인적분할을 통해 투자회사(엔에스지주)로 덜어내는 것이다. 이후에는 엔에스지주를 하림지주에 편입, 양재동 사업을 김 회장 일가의 직접 지배하에 놓는 구조가 된다.


하림지주는 엔에스쇼핑 상장폐지 계획을 밝힐 당시 오너가 자회사로부터 알짜사업을 강탈한다는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엔에스쇼핑이 7000억여원을 들여 키워 온 하림산업을 단 번에 지주회사로 편입, 양재동 개발이익 대부분을 김 회장 일가로 향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시장의 부정적 견해에도 김 회장과 계열회사들이 하림지주와 엔에스쇼핑의 지배주주 였던 터라 자회사 상폐 안건은 양사 임시주총에서 무난히 통과됐다.

관련기사 more
하림지주, 양재동사업 품었다…엔에스지주 합병 송출수수료 발목…엔에스쇼핑, 2Q 적자 확대 홈쇼핑만 남은 엔에스쇼핑, 돌파구는? '인적분할' 엔에스쇼핑, 분할비율 적정성은

◆과기부·방통위, 'Again 2011'-'또 다른 선택' 갈림길


재계는 하림의 지배구조 개편작업에 대해 김 회장이 5조원 규모의 양재동 사업을 쉬이 떠 왔단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엔에스지주 출범→하림지주로의 병합작업이 순탄히 진행될 지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엔에스쇼핑의 상폐와 달리 인적분할은 김 회장 일가의 의지만으로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방송법 15조에 따르면 방송사업자가 합병 및 분할을 하기 위해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장관 또는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로부터 변경허가를 받아야 한다.


재계 일각에선 과기부나 방통위가 이 과정에서 하림그룹의 의도와 다른 결론을 낼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보는 시각에 따라 엔에스쇼핑의 공적 가치가 흔들릴 수 있단 이유에서다.


먼저 엔에스쇼핑이 정한 존속법인과 인적분할 될 엔에스지주의 자산 비중은 각각 22%, 77%로 책정됐다. '공공재'인 홈쇼핑방송으로 취득한 자산 대부분이 엔에스쇼핑이 아닌 하림지주에 병합될 신설법인에 쏠린 것이다. 아울러 하림은 2011년에도 농수산홈쇼핑(현 엔에스쇼핑)이 보유했던 선진, 팜스코 등 알짜 회사로 평가받던 회사를 떼낼 당시 오너일가에만 유리한 분할을 했단 지적을 받기도 했다.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감독당국은 홈쇼핑업체가 공공자산인 방송채널을 향유한다는 점에서 사회공헌 등의 활동 여부를 유심히 지켜보는 편인데 자산 대부분이 엔에스지주로 흐른단 점에서 하림그룹의 도덕성에 문제제기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선 엔에스쇼핑이 그간 방송발전기금을 충실히 납부해 왔고 큰 무리 없이 재승인 심사를 넘어왔단 점에서 도덕성 논란이 불거지진 않을 거란 반응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과기부 관계자는 "하림 측이 아직 인적분할 승인 신청서를 접수하지 않은 상태"라며 "접수가 되는 대로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