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위험한 투심, 3배 레버리지 열풍
정혜민 기자
2022.04.29 16:45:34
②투자가 아닌 '베팅', 하락장 속 마이너스 수익률 '비상'
이 기사는 2022년 04월 29일 16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편집자주] 올해도 미국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개별 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업에 한 번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도 각광받는 중이죠. 그런데 최근 서학개미들의 ETF 투자 양상이 다소 위험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머니네버슬립은 총 3편의 기획 콘텐츠 시리즈를 통해 서학개미들의 ETF 투자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고, 똑똑한 투자 전략을 함께 세워보려고 합니다.
Photo by Marga Santoso on Unsplash

[딜사이트 정혜민 기자] 우리나라 사람들은 투자에 있어서 과감한 성향을 보이곤 합니다. 안정성을 꾀하는 상품인 상장지수펀드(ETF) 투자에서조차도 고수익을 넘보죠. 이러한 투자 성향은 국내보다 미국 ETF에 투자할 때 더 강하게 드러납니다. 고위험 상품인 3배 레버리지 ETF에 막대한 시중 자금이 쏠리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란 추종하는 지수나 섹터 등 벤치마크 투자 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거두도록 설계된 상품입니다.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을 섞어서 상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식이죠. 고위험 상품에 투자하기 때문에 손실 위험성도 큽니다. 레버리지 ETF에 투자해 3배 수익을 기대했다가, 오히려 3배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고위험 3배 레버리지 ETF 상품을 선택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할까요? 올해(4월 28일 기준) 국내 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한 미국 주식 상위 5개 '종목' 중 2개가 3배 레버리지 ETF입니다. 이들 펀드는 각기 순매수종목 1위(TQQQ ETF)와 2위(SOXL ETF) 자리를 꿰차고 있기도 해요. 순위만 높은 게 아닙니다. 투자 금액도 몰려있는데요. TQQQ와 SOXL의 순매수 금액의 합은 무려 26억 달러에 달합니다. 이는 매수 상위 3위~5위 종목인 테슬라·엔비디아·알파벳의 투자액(22억 달러)을 합친 것보다도 큰 금액이에요. 

관련기사 more
금·은 ETF에 쏠리는 투심 팟캐스트 접는 페이스북 특정 섹터에만 몰리는 뭉칫돈 타임폴리오, 서학개미 위한 S&P·나스닥 ETF 선보인다

올해만 유독 3배 레버리지 ETF 상품이 반짝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최근 3년 사이 고위험 ETF 투자 성향은 점점 더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는 국내 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한 미국 주식 'TOP 50'의 변화를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2020년만 해도 국내 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한 미국 주식 'TOP 50' 안에 3배 레버리지 ETF는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2개의 상품이 순위권에 들어갔고요, 2022년에는 무려 7개의 상품이 포함돼 있습니다. 금액으로 보면 고위험 투자 성향이 강화되고 있다는 걸 보다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3배 레버리지 펀드들에 투자된 금액은 9억 달러(순매수액)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30억 달러로 무려 3배 이상 증가했기 때문이에요. 2022년이 아직 4개월여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연말께 더 많은 자금이 고위험 상품에 쏠려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문제는 올해 3배 레버리지 ETF 상품에 투자할 경우 막대한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팬데믹 기간 이어진 증시 호황기가 끝나고, 하락장세가 펼쳐지고 있는 탓이에요. 레버리지 ETF 투자로 3배 수익을 기대했다가, 오히려 3배 손실을 볼 가능성이 커진 셈이죠. 이미 손실은 현실이 돼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투자한 3배 레버리지 상품은 TQQQ ETF입니다. 그런데 ETF의 주가는 이미 올해만 50.85%(4월28일 종가 기준, 올해 기준) 하락한 상태입니다. 2위 SOXL ETF 주가의 경우도 무려 64.52%나 주가가 급락했죠.


더 큰 문제는 미국 증시 부침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공급망 쇼크 등 대내외 경제 변수들로 기업들의 사업 환경은 현재 크게 악화돼 있는데요. 이런 변수들이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해소되지 않고 유지될 것이라는 비관론이 투자은행(IB) 업계에서 나오고 있어요. 


이제는 ETF 투자 전략을 수정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가들도 고위험 레버리지 ETF 투자가 만연하고 있는 현재 상황을 우려스럽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안석훈 키움증권 글로벌리서치팀장은 "국내 투자자들은 수익성에 대한 기대치만 바라보고 나스닥 기술주 위주의 레버리지, 인버스 ETF를 선호한다"며 "(현 시점에서) 레버리지, 인버스 ETF 투자는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 하게 되더라도 금액을 정해놓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국내 투자자들은 고수익-고위험 투자를 좋아합니다. 국내와 해외, 주식과 펀드라 할 거 없이 전부 고위험 상품들이 투자 종목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죠. 그리고 일종의 투자 안전판 역할을 해온 ETF 투자조차도 고수익을 목표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많은 증시 전문가들은 국내 투자자들의 미국 ETF 매수 형태에 대해 투자가 아니라 '베팅'에 가깝다는 지적을 하고 있는데요. ETF 투자에서만큼은 본래 상품 취지에 맞게 안전하고, 꾸준한 수익을 추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유튜브 채널 뉴욕 아파트와 뉴스레터 머니네버슬립,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