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현대글로비스, ICT 스마트 물류시장 공략 본격화
설동협 기자
2022.05.02 10:25:50
물류센터 첨단화·대형화 적극 대응…국내 점유율 30% 목표
현대글로비스가 구상하는 미래 물류 시스템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스마트 물류 솔루션' 사업에 본격 나섰다. 물류 사업의 고성장이 점쳐지고 있는 만큼, 미래먹거리 확보에 힘을 싣는다는 구상이다.


현대글로비스는 고객사의 물류센터에 첨단 물류 기술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스마트 물류 솔루션 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스마트 물류 솔루션이란 운송·관리 등 물류 전과정에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보틱스 등 다양한 IT 기술을 적용해 최적의 효율성을 끌어내는 사업을 말한다. 산업의 성장과 e커머스 확장 등으로 물류센터의 대형화, 첨단화가 요구돼 스마트 물류 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이다.


현대글로비스는 고객사에 스마트 물류 컨설팅은 물론, 자동화 설비 도입, 시스템 개발 등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 전 과정의 토탈 솔루션을 선보인다.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 후 통합 운영을 원하는 고객사에 선진화된 운영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현대글로비스, '고환율·고운임' 호재 '함박웃음' 현대글로비스, LNG운송 본격 진출…사업다각화 현대차, 중고차 진출 문 열렸다…실적 영향은

현대글로비스가 추진하는 스마트 물류 솔루션 사업은 물류센터 설비는 물론 시스템 구축, 운영까지 모든 영역을 포괄한다. 고객사의 물류센터 진단 및 컨설팅 후 최적화 방안을 제안한 뒤 스마트 설비 구축, 엔지니어링 등의 솔루션을 도입한다. 물류센터 설계, 설비 도입, 물류 솔루션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 시뮬레이션을 통한 자동화 기반 운영 검증 등 물류센터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고객사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현대글로비스의 최대 강점은 기존 사업자와 달리 직접 물류센터를 운영한 경험이 있다는 것이다. 지난 20여년에 걸친 물류 노하우를 가진 만큼, 스마트 물류 시장 안착이 수월할 것이란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 밖에 현대글로비스는 솔루션 기술 차별화를 목표로 글로벌 물류 설비 제조기업인 '스위스로그'의 자동화 설비 국내 독점 판권 계약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현대글로비스는 스위스로그의 '파워스토어', '싸이클론캐리어' 등 물류센터 자동 창고 설비 2종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이 설비들은 무인 이송 시스템을 이용해 물류 창고에 물품 보관과 회수를 자동적으로 진행한다.


향후 현대글로비스는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을 희망하는 고객사에 스위스로그의 자동화 설비 구축은 물론, 다양한 자동화설비 제어 솔루션(WCS)을 고도화해 고객사의 물류센터 생산성을 높일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스마트 물류 솔루션을 적용하면 고객사의 생산성이 이전 대비 최대 30% 향상될 것으로 예측했다.


현대글로비스가 스마트 물류 사업에 본격 나선 것은 장밋빛 시장 전망이 한 몫 한 것으로 분석된다. 글로벌 스마트 물류센터 시장은 지난 2018년 296억달러(약 37조원)에서 오는 2023년에는 476억달러(약 60조원)로 연 평균 11.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시장 역시 2025년 약 1조원 규모로 조성될 전망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제조, 유통, 식음료, 의약품 등의 6대 타겟 산업 분야를 적극적으로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해당 사업을 통한 국내 시장점유율 30% 달성이 목표다. 장기적으로는 해외에서 신규 고객사 대상의 영업활동을 펼쳐 글로벌 시장으로 매출을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전문 물류 컨설턴트와 IT 개발자, 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된 별도 조직도 구성한다.


시장에선 현대글로비스가 이번 사업 추진으로 물류 부문 성장을 더욱 가속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평모 DB금융투자 연구원은 "현대글로비스가 밸류에이션을 한 단계 끌어올릴 신사업들을 본격화하고 있다"며 "물류의 높은 외형 성장은 지속될 수밖에 없는 환경으로 향후 실적도 예상치를 상회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물류센터 혁신을 이끌 스마트 물류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사의 물류 운영 성공에 일조하겠다"며 "앞으로도 독보적인 사업 모델과 핵심 역량 확보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