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에스티팜, LNP 원료 공급…mRNA CDMO 본격화 外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2022.05.03 15:51:15

◆에스티팜, LNP 원료 공급…mRNA CDMO 본격화

[딜사이트 민승기, 이한울, 김새미 기자] 에스티팜은 북미 소재 바이오텍과 177억원 규모의 mRNA-LNP 구성 핵심 원료인 Lipid(지질)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mRNA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3일 밝혔다. Lipid는 LNP(Lipid Nanoparticle, 지질나노입자) 생산에 필요한 원료 물질이다. LNP는 약물이 세포막을 통과하여 세포질 안에서 작용하게 해 주는 전달체로 mRNA 백신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전자 치료제의 전달체로도 많이 이용된다. 최근 화이자와 모더나 mRNA 백신의 성공으로 RNA 기반 치료제 개발이 늘어나며 mRNA 백신 개발에 필수인 Lipid의 수요는 급증했지만, GMP 인증 시설로 Lipid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이 소수에 불과해 글로벌 시장에서 Lipid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번에 에스티팜이 공급하는 Lipid는 LNP의 핵심 원료로 값이 비싼 이온화지질(Ionizable Lipid)과 PEG 지질(PEG Lipid) 2종이다. 에스티팜은 GMP 인증 시설에서 이온화지질 연간 3톤, PEG지질 연간 1톤 규모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HK이노엔 케이캡, 중국 현지 본격 판매 돌입

HK이노엔(HK inno.N)은 지난달 28일 중국 파트너사 뤄신이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성분명테고프라잔)의 대규모 출시 기념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현지 판매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13일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서 품목허가를 받은지 불과 15일 만이다. 케이캡은 '큰 즐거움을 돕는다'는 의미의 현지명 '타이신짠(泰欣赞)'으로 발매된다. 중국 현지에 케이캡이출시됨에 따라 단계별 기술료 및 로열티 발생에 따른 HK이노엔의 케이캡 글로벌 매출 또한 본격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웅, 디시젠과 유방암 예후 예측 키트 글로벌 진출 협약 

대웅제약은 지난 4월말 임상유전체 분석 기술기업 디시젠과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기반 유방암 예후 예측 다유전자 검사 키트의 글로벌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대웅제약은 디시젠과 함께 유방암 예후 예측 검사 '온코프리(OncoFREE)'의 중국, 일본, 동남아 등 글로벌 사업 협력 및 상업화 계약에 나설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국가별 허가·승인·판매 및 마케팅 활동 전반을 진행하고, 디시젠은 제품 제조, 품질관리 등을 담당하게 된다. 온코프리는 디시젠이 개발한 한국형 유방암 예후 예측 검사법이다.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을 기반으로 유방암 예후 예측과 관련된 179개 유전자에 대한 리보핵산(RNA) 발현량을 분석하고 디시젠의 독자적 알고리즘을 통해 재발 및 전이 위험도를 수치로 산출한다. 이렇게 산출된 수치는 수술 후 화학적 항암치료 시행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GC녹십자, 이한주 Discovery Unit장 영입

이한주 GC녹십자Discovery Unit장. /사진=녹십자

GC녹십자는 연구개발(R&D)부문 RED(Research&Early Development)본부 내 임원으로 이한주(53세) Discovery Unit장을 영입했다고 2일 밝혔다. 이한주 신임 Unit장은 서강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 석사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원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SK바이오팜에서 20년동안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신약 물질을 발굴했으며 최근까지는 비보존에서 신약개발연구소장 및 R&D 전략기획실장을 역임했다.


◆보령컨슈머, '브링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 프로핏' 출시

보령컨슈머헬스케어는 성인들의 식품 소비 트랜드로 자리매김한 단백질 섭취 추세에 발맞춰 '브링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 프로핏'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의 건강 솔루션 브랜드 '브링(BRing)'에서 출시한 '식물성 단백질 파우더 프로핏'은 지난해 출시해 큰 사랑을 받았던 '브링 식물성 프로틴 파우더 에너지밸런스'를 리뉴얼한 건강기능식품이다. 기존의 영양 배합은 유지하면서도 대표적인 이너뷰티 소재 중 하나인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분말'을 부원료로 추가했다.


◆종근당, 고혈압∙이상지질혈증 3제 복합제 '칸타벨에이' 출시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3제 복합제 칸타벨에이 제품. /사진=종근당

종근당은 고혈압∙이상지질혈증 3제 복합제 '칸타벨에이'를 2일 출시했다. 칸타벨에이는 안지오텐신II수용체차단제(ARB) 계열의 칸데사르탄과 칼슘채널차단제(CCB) 계열의 암로디핀 등 고혈압 치료약물과 이상지질혈증 치료약물인 아토르바스타틴을 더한 제품이다. 종근당은 2018년 4월부터 2019년 7월까지 국내 17개 기관에서 임상 3상을 진행해 칸타벨에이의 이상지질혈증과 고혈압 치료효과를 입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에스티팜, 2Q 수익성 확보 실패 펨토바이오메드, '셀샷 기술'로 코스닥 문턱 넘는다 에스티팜, 올리고 API 증설 계획 순항 중 에스티팜, 코로나 mRNA백신 임상1상 승인 外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