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금융지주, 또 배당 제동에 "자율 존중해달라"
배지원 기자
2022.05.06 08:00:26
일각 "충당금 과소 적립은 사실"
이 기사는 2022년 05월 04일 16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금융감독원이 은행계 금융지주의 자사주 매입과 배당 확대에 제동을 거는 입장을 내면서 '주주친화정책'이 이어지던 금융지주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금감원은 이번에는 별도의 행정지도를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금융지주는 "자율적 결정을 존중해달라"고 볼멘소리를 내면서도 당국의 가이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은보 금감원장이 3일 열린 은행장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금감원

지난 3일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서 "자사주 매입·배당 등은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이 유지되는 범위 내에서 신중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은행계 금융지주를 둘러싼 대내외 위험 확대에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확보한 뒤 자사주 매입과 배당을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이다.


지난해 배당 자제 행정지도가 실시되면서 금융지주는 전년도에 비해 배당성향을 크게 낮추면서 리스크 통제에 나섰다. 이 행정지도는 종료됐지만 최근 은행권을 둘러싼 금리 인상, 선진국 경기둔화 등 대내외 리스크가 증가하면서 금감원이 다시 한번 자사주 매입과 배당에 대해 구두 개입에 나선 것이다.


금감원은 이번에는 자사주 매입과 배당의 자제를 요구하는 행정지도는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우리금융, 증권사 인수냐 배당확대냐…선택은? 기준금리 인상에도 은행권 NIM 확대 '암초' 신임 금융감독원장에 이복현 전 부장검사 내정 차기 금감원장에 지역안배·非서울대 고려?

금융지주는 이에 대해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지난해 취임 당시 약속한 '관치 종결'과 궤를 달리한다는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고 위원장은 당시 "금리, 수수료, 배당 등 경영 판단사항 등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금융회사의 자율적인 결정을 최대한 존중할 것"이라며 "이는 금융위 설치법에서 천명하고 있는 금융정책·감독의 기본 정신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금융위 설치법 제2조는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업무수행 시 금융기관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금융지주의 한 관계자는 "정권이나 수장이 교체될 때마다 경영에 개입하는 것이 금융사에는 큰 부담이 된다"며 "금융지주에서 주주친화적인 정책과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시점에서 이 같은 발언은 '관치'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지난해 금융지주 배당성향은 약 25~26%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는데 이같은 발언은 배당성향의 추가로 확대하는 데 제동을 걸 수 있다"며 "추가로 자사주 매입·소각에 나서기 위해서는 당국의 눈치를 봐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주요국가에 비해 은행의 충당금 잔액이 적은 것은 사실이라는 입장도 나온다. 현재 적립 방식이 이자 상환대출에 있어 부도위험을 높이는 변수인 대출금리, 자산가격 변동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충당금 과소 적립의 배경이 됐다는 지적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4대 국내은행의 충당금 잔액은 총대출채권의 약 0.44%인데, 이는 전세계 주요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이라며 "충당금 적립률을 1%까지 상향 시 필요 비용은 4대 은행 평균 약 1조3000억원 규모로 2022년 실적에 비해 적지 않은 규모이며 배당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