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양패키징, PET칩 가격 상승에 우울
최보람 기자
2022.05.04 16:51:33
원가압박 거세져 수익성↓
삼양패키징이 아셉틱 공법으로 제조한 표고버섯 음료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삼양패키징이 올 1분기 원재료가 인상 압박으로 인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삼양패키징은 올 1분기 매출이 97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8.3% 증가했다고 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809억원으로 작년 1분기보다 68.6% 줄었고 순이익은 87.4% 급감한 5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매출증대·순익저하 요인은 모두 삼양패키징이 제조하는 PET병 원료인 PET칩 가격이 인상된 영향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PET칩은 석유화학제품인 테레프탈산(TPA)과 에틸렌글리콜(EG)을 혼합해 만드는데 올 들어 TPA 가격이 전년 대비 40% 가까이 상승했다. 삼양패키징은 이에 대응키 위해 제품 출고가 인상을 단행했지만 급격히 오른 원료가로 인해 영업이익·순이익 저하를 막진 못했다.

관련기사 more
삼양패키징, 바닥 찍고 반등?…TPA 가격 조정세 삼양패키징, 원가 상승에 성수기에도 '우울' '2Q도 어렵다' 삼양패키징, 주주 달랠 카드 없나 삼양 수익구조 격변…식품 업은 석화

삼양그룹 관계자는 "단가인상이 실적에 반영되는 데 시차가 있다 보니 삼양패키징의 1분기 영업이익이 감소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석유화학업계는 현재의 고유가 기조가 삼양패키징 뿐 아니라 삼양그룹 내 석화기업들의 수익성에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장 삼남석유화학의 경우만 봐도 TPA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터라 고유가로 인한 TPA-자일렌(X) 스프레드(제품가-원재료가) 하락에 실적부진을 겪을 수 있다. 아울러 비스페놀A(BPA) 제조사 삼양이노켐은 고유가에 더해 BPA를 원료로 쓰는 에폭시 수요 감소로 인한 감익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