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일론 머스크, 트위터 CEO도 맡는다?
전경진 기자
2022.05.06 08:38:33
초기 사업재편 진두지휘 전망
이 기사는 2022년 05월 06일 08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유튜브 채널 뉴욕아파트와 뉴스레터머니네버슬립, 그리고 네이버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Photo by Alexander Shatov on Unsplash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무슨 일이지? 


5일(현지시간) CNBC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 CEO를 겸직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습니다. CNBC 금융전문기자인 데이비드 파버가 직접 전한 소식입니다. 이 경우 지난해 잭 도시 트위터 창업자의 뒤를 이어 CEO를 맡았던 파라그 아그라왈은 자리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CNBC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의 '임시' CEO로 활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어요. 본인의 입맛에 맞게 트위터 사업을 재편하려는 작업을 직접 진두지휘한 후 후임 CEO를 임명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머스크, 트위터 인수 '가시화' 테슬라 발목 잡은 오너 리스크 테슬라 앞에 놓인 단기 악재 3가지 퀄컴 CEO "메타버스는 큰 기회"

일론 머스크가 그리는 트위터의 미래는 자율성과 효율성이 극대화된 기업으로 압축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 발언을 통해서 유추할 수 있는 건데요. 우선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가 임의로 특정 이용자 계정을 중지시키는 것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이 되살아날지에 대해 언론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효율성은 인력 운영 측면에서 변화입니다.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과정에서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수익성이 너무 낮은 상태라고 지적했는데요. 너무 많은 엔지니어가 충분히 일하지 못하고 있다는 식의 의견을 내비쳤죠. 사업을 다각화 하는 가운데, 일부 인력의 조정도 암시된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이 경우 트위터의 가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트위터는 성장 둔화를 겪고 있는 가운데, 머스크의 처방이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란 기대감도 시장에서 조성되고 있죠. 


문제는 테슬라입니다. 머스크가 트위터까지 직접 경영할 경우 테슬라, 스페이스X에 이어 트위터까지 대기업 3곳의 사업을 직접 챙기는 일이 벌어집니다. 전기차 스타트업부터 완성차 업체까지 테슬라를 추격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대표이사가 한눈을 파는 것처럼 시장에서는 보일 수 있는데요. 실제 트위터 인수 소식이 구체화될 때 마다 테슬라의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어때?


5일(현지시간) 테슬라의 주가는 873.28달러로 전일 대비 무려 8.33%나 급락했습니다. 장 마감 후 시간 외 거래에서 다소 오르긴 했지만, 종가 수준에서 여전히 주가는 머물러 있죠. 


이날 테슬라의 주가 하락은 트위터 인수와는 무관하게, 기술주 대부분이 하락하면서 동조화된 측면이 큽니다. 전날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기준금리를 큰폭으로 올리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치면 기술주들이 일제히 반등하긴 했는데요. 이후 파월 의장의 생각을 잘못 해석했다는 논평이 쏟아진 데다, 인플레이션 우려 속에서 연준이 금리 인상 속도를 줄이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들이 나오면서 다시 기술주들의 주가가 크게 휘청였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