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제약바이오 숙원사업, '컨트롤타워' 설치되나
민승기 기자
2022.05.10 08:17:52
110대 국정과제선 제외됐지만 추진 의지는 '명확'
이 기사는 2022년 05월 09일 16시 4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제약바이오 업계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대통령 직속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가 설립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정책 공약을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과 지원 의지를 피력한 만큼 업계는 새로운 '컨트롤타워' 탄생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9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제약바이오산업 핵심 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 생태계 조성을 통해 국가경제 신성장·제약바이오 강국을 실현하겠다면서 국무총리 직속의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원회)' 설치를 약속했다. 국민 건강을 지키는 사회안전망이자 미래 핵심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제약바이오에 대한 육성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윤석열 정부가 공개한 '110대 국정과제'에서는 혁신위원회 설립 내용이 제외됐지만 이와 별도로 관련 논의를 계속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 사회복지분과 백경란 위원도 지난달 25일 백신개발 현장 방문 및 바이오헬스 국정과제 관련 브리핑을 통해 "우리 바이오헬스 기업들이 세계로 도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면서 "혁신위원회를 신설해서 기초연구, 병원, 기업이 함께 협력하고 관련 부처들이 함께 지혜를 모을 수 있도록 바이오헬스 거버넌스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관련기사 more
식약처, 바이오헬스 규제 깬다 윤석열 정부, 신약개발에도 관심을 제약바이오도 ESG 경영 '잰걸음' 전망 디지털헬스케어에 '방점'

혁신위원회 설치는 제약바이오 업계의 오래된 숙원사업 중 하나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수년 전부터 연구개발·정책금융·세제 지원·규제개선·인력양성 등을 포괄하는 제약바이오산업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각 부처 정책을 총괄, 효과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국내는 규제정책부서(복지부・식약처)와 산업정책부서(복지부・산업부)를 조정하는 기구가 전무하다. 뿐만 아니라 기초연구(과기부), 임상연구(복지부), 제품화(산업부) 지원사업도 연계성 없이 비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협회가 앞장서 컨트롤타워 설치를 요구하고 있는 이유다.


바이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국의 경우 생물공학육성법에 근거해 백악관 과학기술정책국(OSTP)이 범부처 차원의 종합조정 기능을 갖고 관련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위기에서도 프로젝트 추진기구를 가지고 선지원, 선구매를 한 국가(미국 영국, 독일)에서 백신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한국은 최고 수준의 의료기술 및 임상시험 인프라, 우수한 의약품 생산능력, 신약개발 R&D 역량 등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라며 "산업계의 노력에 정부의 지원을 더한다면 빠른 시일 내 제약바이오 강국 도약의 꿈을 현실화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현재도 비공식적으로 제약바이오 업계와 혁신위원회 설치를 위한 협의 및 검토를 진행 중인 상태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