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사드 추가 배치로 면세점 역린 건들까
최홍기 기자
2022.05.10 08:16:52
국정과제서 일단 제외…免, 2차 中 보복 '노심초사'
이 기사는 2022년 05월 09일 18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윤석열 정부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추가 배치로 면세점 업계의 역린을 건들지 주목된다. 사드 배치는 대중외교에 직결되고 이는 곧 국내 면세점 매출 치명타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든 만큼 업계의 긴장감 또한 고조된 모양새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시절 공약으로 내걸었던 사드 추가 배치를 국정과제에서 제외했다. 인수위가 이달 발표한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만 봐도 군 미사일 방어체계 부분 관련 '북한 미사일 위협에 적시 대응하기 위해 다층방어 개념 및 체계 발전과 기술 도약적 무기개발을 추진'하겠다는 내용 외 사드 배치 건은 거론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무조건적인 사드 배치 공약을 철회한 것은 아니라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장사정포요격체계(한국형 아이언 돔)의 조기전력화를 통해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와 통합해 다층 방어망을 보강하겠다는 방침 등을 고려하면 사드배치 가능성이 열려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 까닭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국내 면세점들의 근심도 커지고 있다.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발 악몽이 재현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more
14억 중국이 다시 K-드라마로…한한령 해제될까? '안심 먹거리' 공약, 급식업계 기회될까

앞서 주한미군은 2016년 경북 성주군에 사드를 첫 배치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등 미사일 위협을 방어하겠다는 이유였지만 중국의 반발과 직면해야 했다. 중국은 사드 레이더 탐지 범위에 자국이 포함됐다며 이를 크게 비난했다. 결국 이듬해 한한령(限韓令·한류 콘텐츠 금지령)으로 대표되는 경제보복에 나섰고, 이에 따라 면세점과 관광 여행 호텔 업계는 큰 타격을 받았다.


특히 면세점의 피해가 컸다. 중국에 대한 매출의존도가 압도적이었던 까닭이다. 수천억의 적자가 이어지면서 두타면세점 등 새롭게 오픈한 면세점들도 문을 닫는 사태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이에 따라 면세점들은 새 정부 출범이 후 사드 추가 배치 공약이 현실화 될 경우 발생할 피해를 우려,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간담회를 가지고도 했다.


A면세점 관계자는 "국내 면세점들의 매출 80~90%가 중국에서 나오는 만큼 사실상 중국 하나만 보고 장사한다고 해도 무방한 상황"이라며 "업체들마다 상이하지만 최근 코로나19라는 위기가 닥쳤을때도 그나마 중국 보따리상(따이공)들 때문에 실적이 일정부분 성장했을 정도"라고 말했다.


B면세점 관계자는 "2016년 사드배치 이후 이어진 중국의 보복으로 면세점 전체 피해액은 6000억원이상으로 추산되고 있다"며 "만약 사드 추가배치가 이어진다면 또 한번의 재앙이 닥칠 수 있다. 최근 가진 간담회에선 이같은 우려에 대해 공유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