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현대홈쇼핑, 주력 사업 부진에 1Q 영업이익↓
최재민 기자
2022.05.09 18:16:35
역기저효과로 현대L&C도 수익 창출 어려움 겪어...현대렌탈케어는 호실적

[딜사이트 최재민 기자] 현대홈쇼핑이 송출료 인상 여파로 올 1분기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현대홈쇼핑은 연결 기준 매출 5391억원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363억원을 기록해 같은 기간 18.2%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순이익 역시 436억원을 기록, 이 기간 9.9% 줄었다.


주력 사업인 홈쇼핑 부문의 매출은 27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53억원을 올려 같은 기간 10% 줄었다. T커머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관련 매출이 증가하긴 했지만 인터넷 부문 DB제휴가 축소된 데 따른 영향을 상쇄하기는 역부족이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영업이익이 줄어든 것은 송출료 및 T커머스 수수료가 증가한 결과로 분석된다.


종속법인인 현대L&C의 경우 2398억원의 매출액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반면 영업손실 4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인테리어 필름 등 국내 장식자재와 스톤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인 게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적자를 낸 것은 지난해 해외사업 실적 호조로 인한 역기저효과와 운임료 상승이 주요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현대홈쇼핑, 현대렌탈케어 지분 80% 매각 현대홈쇼핑, 현대렌탈케어 덕에 수익 개선 현대홈쇼핑, 송출수수료 부담에 2Q 수익성↓ 홈쇼핑 업계, 배송 투자는 '신중히'

현대렌탈케어는 매출 288억원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4억원을 기록해 이 기간 흑자전환했다. 누적계정수가 1년새 2만2000여개(39만개→41만2000개) 증가함에 따라 매출 및 영업이익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올 1분기 송출수수료 인상 등에 따라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그럼에도 시장 트렌드인 T커머스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취급고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