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신한금투, 조건부자본증권 '모바일 매수' 시스템 오픈
김건우 기자
2022.05.10 11:54:26
'신한알파'로 손쉽게 매수 가능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금융지주 또는 은행 발행 조건부자본증권을 모바일로 매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10일 밝혔다. 고객들은 지점에 내방할 필요 없이 신한금투 모바일트레이닝시스템(MTS) '신한알파'를 통해 조건부자본증권을 쉽고 편리하게 매수할 수 있다.


조건부자본증권은 주식과 채권의 중간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하는 채권으로 금융기관이 자기자본을 확충하기 위해 발행한다. 이자를 받는 채권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만기가 없으며, 특정 사유 발생시 이자 지급 의무가 사라진다. 또한 발행사가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될 경우 해당 채권이 상각된다는 조건도 가지고 있다. 투자자는 일반 채권보다 큰 리스크를 감수하는 대신 더 나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신한금투가 판매하는 조건부자본증권은 국내 주요 금융지주 및 은행이 발행한 5년 또는 그 이상의 콜옵션이 부여된 채권으로 구성된다. 만기가 없는 영구채로 발행되지만 발행사가 옵션을 행사하면 중도 상환되는 특성이 있다. 금리는 발행사 신용도 및 1차 콜옵션 행사까지의 잔존기간에 따라 상이하다.


해당 조건부 자본증권을 매수하려면, 신한금융투자 모바일 앱 '신한알파'에 접속해 '상품' 탭에서 '채권·RP', '조건부자본증권 매수' 순으로 클릭해 종목을 확인하고 매수할 수 있다. 매매시간은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반까지다.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강화로 숙려제도 대상 고객은 매수신청을 하더라도 숙려 및 확정 기간이 지나야 실제 매수가 체결된다.

관련기사 more
신한금투, 가산 데이터센터 3700억 PF대출 단독주관 신한금투, 하반기 금융시장 전망 '신나고 포럼' 개최 신한금융, '사옥매각+NIM개선' 2Q 최대실적 예고 신한금투, 'ESG 투자동향·기업 컨센서스' 언택트 강연

김기동 FICC 영업본부장은 "최근 기준금리 및 시중금리의 가파른 상승으로 조건부 자본증권의 발행금리도 4%대까지 상승해 인기를 끌고 있다" 며 "실제로 2월 우리금융지주, 3월 농협금융지주, 4월 농협은행이 발행한 조건부 자본증권의 고객 수요가 꾸준하며 5월 KB금융지주 조건부자본증권 발행도 예정돼 있어 다양한 조건부자본증권을 비대면으로 매수할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말했다.


조건부자본증권은 원금 비보장상품으로 투자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제시된 수익률은 세전 연간 약정수익률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