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안심 먹거리' 공약, 급식업계 기회될까
최재민 기자
2022.05.11 08:18:07
현재 사업 추진 방향과 맞아떨어져…중소 업체는 불이익 받을 수도
이 기사는 2022년 05월 10일 17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재민 기자] 윤석열 정부가 내세운 안심 먹거리 공약이 급식업계에 긍정적인 바람을 불어다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업체들이 그간 추진하고 있던 식품 고급화∙전문화 전략과 맞아떨어져 사업경쟁력을 키울 수 있어서다. 다만 시장 일각에서는 이러한 제도에 대한 확실한 대응 체계가 부족한 중소업체의 경쟁력을 저하시킬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에 따르면 차기 정부는 먹거리 안전망 확충을 통해 국가 식생활 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식품 부문에서 국가관리 영역을 확대해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식품의약안전처(식약처)는 ▲농약 등의 잔류검사기준(PLS) 강화 ▲방사능검사∙해외직구 관리체계 구축 ▲식품∙용기 안전검증 확대 ▲K-급식 위생영양관리체계 재설계 ▲메디푸드∙건강기능식품 적정 섭취 기반 확립 ▲소비기한 표시 등의 계획에 나설 방침이다.


급식 업계는 이러한 제도 시행이 사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식품의 안전성에 초점을 맞춘 이번 안심 먹거리 공약이 현재 급식업계가 추진하고 있는 고급화∙전문화 전략과 맞아 떨어지는 까닭이다.

관련기사 more
일회용컵 보증금제, 커피 업계는 '울상' 플랫폼 '규제 혁신' 실현되나 사드 추가 배치로 면세점 역린 건들까 유발법 목줄 찬 유통기업…'기대반·우려반'

A급식 업체 관계자는 "그간 업계는 단체 급식 수주를 위해 업체간 단가경쟁을 벌이는 것을 경계하고 있었다"며 "품질이 떨어지는 식품을 공급한다는 오해로 번질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제도를 기점으로 단가에 대한 우려 없이 식품 고급화 전략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소비자도 품질이 좋은 식품을 소비할 수 있는 만큼 업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번 공약이 중소 업체들에게는 불이익을 안길 수 있다는 관측도 일각서 나오고 있다.


B급식 업체 관계자는 "대형 업체는 새로운 제도에 대한 대응체계가 확립돼 있어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회로 삼기 충분하다"면서도 "중소 업체의 경우는 단기간에 이에 대한 준비를 마치기 어려울 수 있다 보니 오히려 경쟁력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로 인해 대형 업체와의 시장 점유율 차이가 더욱 벌어질 지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국정 과제는 규제가 아닌 지원의 관점으로 봐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방침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업체들이 지는 부담을 최대한 덜어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