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CBI, 美 키네타 이어 '엑시큐어' 지분 투자
최양해 기자
2022.05.11 09:00:19
약 60억 투자해 회사 지분 16.5% 취득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CBI가 나스닥 상장사 엑시큐어(Exicure) 지분 16.5%를 475만달러(약 60억5000만원)에 취득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5월 미국 바이오기업 키네타에 투자한 이후 두 번째 바이오 투자다.

엑시큐어는 미국 시카고 소재 핵산(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치료제 회사다. 2011년 설립해 2018년 나스닥 상장했다. 핵산 화학, 신약 개발, 신경과학 분야에 역량을 갖춘 기업으로 꼽힌다.


이 회사의 독점 기술인 '구형 핵산' 구조는 다른 핵신 치료제가 해결하지 못하는 질환을 타깃으로 삼는다. 내년 이후 전임상 결과가 나오기 시작하면 마일스톤(단계적 기술료)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CBI는 이번 투자를 통해 엑시큐어의 '비마약성 진통제 파이프라인(신약후보물질)' 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술수출(라이센싱아웃)에 성공한 4개 파이프라인의 이전 작업도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투자에는 영국의 바이오텍 전문 벤처캐피탈인 에빙워쓰도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빙워쓰는 앞서 엑시큐어에 투자했던 재무적투자자(FI)다.

관련기사 more
'폼S-4 제출' 키네타-유매니티, 연내 합병 청신호 CBI가 투자한 '키네타', 미국 나스닥 상장 CBI, 美 엑시큐어 지분 투자···"신약 개발 사업 강화" CBI, 1Q 흑전···"올 매출 20% 성장"

CBI 관계자는 "엑시큐어는 2조원 이상의 라이센싱아웃 실적과 우수한 파이프라인을 대거 보유한 글로벌 제약사"라며 "주요 주주인 에빙워쓰와 함께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