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온수역 럭비구장 대체부지, 은평구 진관동 물망
권녕찬 기자
2022.05.20 08:25:53
재개발 걸림돌…구청 "검토 단계"
이 기사는 2022년 05월 18일 17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서울 온수역 럭비구장 개발이 가시화하고 있는 가운데 그간 걸림돌이었던 대체부지 문제가 해결될지 주목된다. 앞서 서울시에서 개발의 선행조건으로 대체부지 확보를 제시했는데 최근 서울 은평구 내 그린벨트가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 온수역 인근 럭비구장 특별계획구역. 사진=서울시

18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서울 온수역 럭비구장 개발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시공능력평가순위 76위인 서해종합건설은 지난 3월말 서울 온수동 럭비구장 일대 5만3761㎡(1만6263평) 부지 취득을 완료했다. 최소 2800억원의 브릿지론을 조성해 잔금을 납부, 매입 절차를 매듭지었다. 총 토지매입 대금은 5510억원 규모다. 


해당 부지 내에 있는 골프연습장 등 각종 사업장들은 올해 말까지 철거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해종합건설은 지난해 설립한 시행사 ㈜케이엘산업과 함께 이 곳 역세권 복합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공동주택 1934세대 및 오피스텔 273실,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향후 지구단위계획을 확정하면 세부 개발계획이 드러날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에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막바지 심의를 진행하고 있다. 80% 이상 검토가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개발 핵심 과제였던 대체부지 확보 문제도 진전을 보이고 있다. 앞서 서울시는 이곳 개발사업을 하려면 특수 전문체육시설인 럭비구장의 대체부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대체부지에 생활체육시설 등을 지은 후 기부채납을 하면 기존 부지의 용도변경을 허가해주겠다고 밝혔다. 현재 2종 일반주거구역 토지를 3종 일반주거구역이나 준주거구역으로 용도변경해 용적률을 대폭 올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관련기사 more
'내우외환' 서해종합건설, 재무구조 빨간불 럭비구장 대체부지 난망, 서해종합건설 '부담 가중' '서해종합건설 주도' 온수역 개발, PF 뇌관되나 서해종합건설, 럭비구장개발 곳곳에 암초

현재 서울 은평구에서 대체부지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은평구청은 지난 3월 대체부지 진행 현황에 대해 서울시에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서울시는 서울시럭비협회에 대체부지 마련에 대한 의견 회신을 요청하기도 했다. 


서울시럭비협회 고위관계자는 "아직 럭비계 의견이 일원화된 상태는 아니어서 정리 중에 있다"며 "은평구 내 대체부지를 추진 중이라는 얘기는 저희도 들었다"고 말했다. 은평구청 관계자는 "현재 대체부지로 관할 내 그린벨트를 검토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2021년 3월 기준 은평구 내 그린벨트 면적은 1521만㎡(460만1025평)에 이른다. 은평구내에서는 진관동 일대가 유력하다는 얘기도 있다. 진관동 일대는 북한산이 인접해 녹지공간이 풍부한 곳이다. 


그린벨트 내 시설물 설치는 까다롭다. 단순 민간법인은 관련법상 설치 주체가 될 수 없다. 이 때문에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대체구장을 조성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개발제한구역의 조정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안 수립 지침'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과 더불어 SPC도 그린벨트 해제에 따른 사업시행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이때 SPC의 민간 출자비율 합계는 50% 미만이어야 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