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ESG 인덱스 "테슬라는 빠지자"
심두보 기자
2022.05.19 08:02:39
저탄소 전략 부재·각종 규제당국 조사 등을 이유로 지목
이 기사는 2022년 05월 19일 08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S&P 500 ESG 인덱스에서 테슬라가 제외됐어요. 이 소식은 지난 4월 22일 이미 전해졌었죠. 그리고, 5월 17일 S&P Dow Jones Indices는 그 배경에 대해 설명했어요. S&P는 저탄소 전략의 부재, 캘리포니아 프레몬트 공장에서 보고된 인종차별과 열악한 근로조건에 대한 보고서, 그리고 규제당국의 각종 사고에 대한 조사 등을 이유로 테슬라를 인덱스에서 뺐습니다. S&P는 "테슬라가 디젤 엔진 차를 도로에서 없애는 데 제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더 넓은 ESG 렌즈를 통해 조사했을 때 동종업체들보다 뒤처져 있다"고 전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즉각 반박했습니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엑손이 ESG 분야 최고 10위 안에 들었지만, 테슬라는 순위에 들지 못했다"며 "ESG는 사기"라고 비난했죠. 이어 "(ESG 인덱스가) 가짜 사회 정의 전사들(phony social justice warriors)에 의해 무기화됐다"고 비유했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떨어지는 ESG 주가에 발 빼는 투자자들 광대놀음은 이제 그만 테슬라 발목 잡은 오너 리스크 테슬라 앞에 놓인 단기 악재 3가지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가 S&P 500 ESG 인덱스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은 의아할만 합니다. 이 인덱스가 오히려 ESG에 대한 혼란을 가중한다는 비판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죠.


이 인덱스는 300여 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비중을 크게 차지하는 기업으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알파벳, 엔비디아 등입니다. 그리고 많은 대형 기관 투자자들은 다양한 ESG 수치를 기반으로 투자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ESG 점수가 높을수록 이들은 투자 비중을 더 높이고 있죠. 


주가는 어때?


S&P 500 ESG 인덱스는 18일(현지시간) 4.08% 하락한 342.37달러를 기록했어요. 이 인덱스를 추종하는 ETF로는 Xtrackers S&P 500 ESG ETF와 SPDR S&P 500 ESG ETF가 있습니다. 티커는 각각 SNPE와 EFIV이고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