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LS, 니꼬동제련 日 지분 전량 매입…구자은 회장 '첫 대규모 딜'
이수빈 기자
2022.05.19 17:48:28
"향후 IPO도 검토…종합 소재기업으로 육성 계획"
이 기사는 2022년 05월 19일 17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구자은 LS그룹 회장. 사진제공/LS그룹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LS그룹이 일본 합작투자법인 JKJS(한일공동제련)가 보유한 LS니꼬동제련 지분 전량(49.9%)을 매입한다. 구자은 회장 체제 이후 첫 대규모 인수·합병(M&A)이다. 


LS그룹의 지주회사인 ㈜LS는 19일 이사회를 열고 주요 계열사 중 하나인 LS니꼬동제련의 2대 주주 JKJS가 보유한 지분 49.9%를 9331억원에 사들인다는 내용의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LS는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와 주식매매계약서(SPA)를 체결했다.


LS니꼬동제련은 국내 최대의 비철금속소재 기업으로 전기동 생산량 세계 2위(단일 제련소 기준)인 온산제련소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매출액 9조9015억원, 영업이익 3544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LS는 지분 매입을 위해 JKL파트너스로부터 재무적 투자를 받는다. ㈜LS는 교환사채(EB)를 발행해 LS니꼬동제련 지분을 확보하고, JKL파트너스는 추후 ㈜LS가 보유한 LS니꼬동제련 주식의 24.9%를 교환사채와 바꿀 수 있게 된다.

관련기사 more
LS그룹 '전기 시대' 맞아 제2의 도약 박차 LS, 니꼬동제련 완전 인수에 23년 걸린 이유 구자은 LS회장, 전기차 가속 페달 LS니꼬동제련 지분 확대하는 LS그룹…IPO 수순?

LS그룹 관계자는 "최근 전기동(銅) 가격 상승으로 LS니꼬동제련의 실적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며 "그룹내 전기동을 주요 자재로 다루는 계열사와의 사업 시너지가 예상됨에 따라 회사의 기업 가치 및 주주 가치가 더욱 제고될 것"이라고 말했다.


㈜LS는 LS니꼬동제련을 더욱 성장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향후 기업공개(IPO)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LS니꼬동제련을 구리, 금 등의 주력 제품뿐만 아니라 2차전지 소재 및 반도체 소재까지 생산하는 종합 소재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