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이커머스 정체? 아마존 물류 혁신 '박차'
전경진 기자
2022.05.23 08:30:07
플렉스(Flex) 서비스 확대, 당일 배송 속도
이 기사는 2022년 05월 23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유튜브 채널 뉴욕아파트와 뉴스레터 머니네버슬립,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출처 = 아마존 홈페이지

[팍스넷뉴스 전경진 기자] 무슨 일이지?


20일(현지시간) 주요 외신들은 아마존이 위탁 배송 서비스인 '플렉스(Flex)'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라스베이거스, 애리조나, 버지니아 등 일부 지역에서 물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아마존과 계약을 맺은 플렉스 운전자들이 해당 지역 소매상점들로부터 직접 주문 상품을 수령받아 고객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를 시험 중입니다. 기존에는 플렉스 운전자들이 아마존의 거점 물류센터, 슈퍼마켓에서만 상품을 수령해 배달했었는데요. 과거와 비교했을 때 서비스 범위, 대상이 대폭 확대되는 모양새입니다.


2015년 시작된 아마존 플렉스 사업은 우리나라의 배달 대행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입니다. 계약을 맺은 일반인들이 자신들의 차량으로 아마존 상품을 배송하고 시간당 18~25달러의 돈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죠. 현재 미국내 50개 도시에서 수많은 일반인들이 아마존과 계약을 맺고 전업, 부업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아마존 "빅테크 규제 막아달라" 1분기 실적 발표 엔비디아, 주가 급락 줌 깜짝 호실적, 시간외 주가 '반전' 테슬라 발목 잡은 오너 리스크

플렉스는 아마존이 '당일 배송'이란 물류혁신을 꾀하기 위해 기획, 추진된 사업입니다. 아마존은 앞서 2019년 미국내 하루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3개월동안 8억 달러를 지출하기도 했죠. 


그럼 아마존은 플렉스 사업 확대를 통해 어떤 이익을 기대하고 있을까요? 우선 유료 회원(아마존 프라임) 수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상품, 더 빠른 서비스를 무기로 신규 회원들을 끌어들이는 것이죠.


여기에 더해 아마존 플랫폼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제3자 판매자' 수도 늘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마존은 직접 매입하는 물건을 판매할 뿐 아니라, 제3자에게 플랫폼과 네트워크를 이용해 물건을 유통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는데요. 지역 소매상점들까지 제 3자 파트너로 끌어들이고, 플랫폼 및 네트워크 이용 명목으로 수익의 일부를 취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존은 최근 이커머스 사업 정체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분기 연속으로 한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며, 주가 마저 급락했는데요. 본업인 이커머스의 부진을, 클라우드 사업(아마존웹서비스)를 통해 만회하고 있는 상황이죠. 물류 혁신을 통해 과연 본업의 성장성을 다시 회복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입니다. 


주가는 어때?


20일(현지시간) 아마존의 주가는 2151.82달러로 전일대비 0.25% 상승했습니다. 분기 실적 발표 이후 주가 하락세가 다소 완화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인 일입니다. 아마존은 팬데믹 기간 비대면 경제 수혜를 크게 입으면서, 주가가 고공행진했는데요. 올해의 경우 사업 전망은 물론 실제 실적 성장까지 둔화되면서 연초 대비 주가가 무려 36.9%나 하락한 상태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유통포럼 영상중계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