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과제 산적한 차기 수장···또 보은인사?
배지원 기자
2022.05.26 07:38:35
①'부산 이전' 강행 위한 코드인사 우려···하마평 무성
이 기사는 2022년 05월 25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동걸 회장의 용퇴로 앞으로 KDB산업은행을 이끌 회장 인선에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본점 이전에 민영화설까지 연일 산은이 금융권 이슈에 중심이 되고 있다. 부산 이전과 맞물려 정치권을 중심으로 '산은 무용론'이나 '역할 조정론'까지 거론되는 모양새다. 산은은 쌍용자동차, KDB생명 매각 등에 실패한 점을 극복해야 하고 새로운 틀을 짜야 한다. 이에 따라 팍스넷뉴스는 최근 산은의 공과와 향후 과제 등을 짚어본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새 정부의 금융당국 수장들이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이동걸 회장의 자진 퇴임 이후 현재 공석상태인 KDB산업은행 회장직에 대해서도 시장의 하마평이 이어지고 있다.



2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새 정부가 친정부 인사를 산은 회장으로 선임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하마평에는 강석훈 전 청와대 경제수석, 남주하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황영기 전 금융투자협회장, 이석준 서울장학재단 이사장, 윤창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등이 거론된다.


황영기 전 회장은 민간 출신으로 한때 가장 유력한 후보군으로 꼽히기도 했다. 삼성생명 자산운용본부장, 삼성투자신탁운용 사장, 삼성증권 사장, 우리금융지주 회장, KB금융지주 회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2015년 2월부터 2018년 2월까지 금융투자협회장을 맡는 등 국내 금융업계를 대표하는 인물로 꼽힌다. 

관련기사 more
이석준, 尹 정부 첫 관료 출신 금융지주 회장 尹정부의 '금융 삼두마차' 노림수는 'WCP CB 매각' PE실 과실논란···본안소송 앞둬 새 산업은행장에 강석훈 성신여대 교수 내정

다만 황 전 회장은 산은 회장직에 관심이 없다며 내정설을 일축했다. 황 전 회장은 지난해 12월 김철배 전 금투협 전무와 아이트러스트운용을 설립해 부동산PF펀드와 메자닌펀드, 프리IPO(Pre-IPO)펀드 등 대체자산펀드를 운용하기 시작했다.


금융업계는 정부가 산은의 부산이전이나 개편 등을 위해 '코드 인사'를 예상한다. 윤석열 정부는 지방균형발전 논리를 내세워 국책은행의 부산이전 정책을 공약으로 먼저 제시했었다. 산은 구성원들은 대부분 업무 효율성과 인재 이탈가능성 등을 이유로 부산 이전에 반대하고 있다. 


산은 노조는 지난 13일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 혁신기업 지원, 구조조정 과정 상 손실 등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산은이 마주하고 있는 수많은 현안들을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역량있는 인물을 찾아야 한다"며 "차기 회장은 또 산은 부산 이전과 민영화 등을 바르게 판단하고, 정부, 국회와 원활한 소통을 통해 부산 이전을 막을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금융인으로서의 양심을 속이고 정치적 행보를 할 인사에 대해 낙하산으로 규정하고 절대 취임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며 "산은은 특정 정치세력의 선거 승리에 따른 전리품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정부에서는 산은에 대한 구조 개편이나 '민영화' 가능성도 언급되기 시작했다.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민영화에 실패한 것과 마찬가지로, 경기 변동이 극심한 상황에서는 정부 입장에서도 민영화 추진이 쉽지 않은 시점이다. 하지만 산은 내부에서는 부산 이전 이후 민영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잇따른 구조조정 실패로 '산은 무용론'이 고개를 들고 있어 부산 이전, 조직 개편 등 조직의 환골탈태가 필요하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윤석열 정부에서 요직을 맡은 김주현 금융위원회(금융위) 위원장 후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등은 이명박 정부 시절 산은 민영화를 추진했던 인물이라는 점에서 '민영화 수순'에 힘을 싣고 있다. 


정부의 부산 이전 추진이나 주요 정책과 스탠스를 맞추기 위해서는 정권의 코드에 맞는 인사를 낙점할 수 있어 보인다. 산은 이전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인사가 차기 회장으로 추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산은은 68년 역사 동안 내부인사가 회장으로 선임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산은의 상당한 자산이 상업금융에 사용돼 여의도권 투자은행(IB)과의 소통이 중요한 기관"이라며 "부산 이전에 대한 거센 반대와 입법 등 넘을 산이 많은 상황인데, 이번 회장 인선에서 정부의 산은 관련 정책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