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스냅 주가 폭락, 빅테크 투자 '적신호'
전경진 기자
2022.05.25 08:26:29
2분기 실적 전망 하향 조정…광고 기반 수익 모델 한계 '노출'
이 기사는 2022년 05월 25일 08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유튜브 채널 뉴욕아파트와 뉴스레터 머니네버슬립,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출처 = 스냅 뉴스 홈페이지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무슨 일이지?


24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SNS) 플랫폼 스냅의 종가 기준 주가는 12.79달러로 전일 대비 무려 43.08%나 폭락했습니다.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애프터마켓)에서도 스냅의 주가는 종가 수준에서 머물뿐 반등하지 못했습니다.


스냅의 주가 폭락은 전날 증권거래위원회(SEC)에 2분기 실적 전망을 조정하는 보고서를 제출하면서 벌어졌습니다. 스냅은 지난 4월 1분기 실적 발표 때 2분기 가이던스(전망치)를 제시했었는데요. 이날 공시를 통해 실적 전망치를 대폭 하향 조정한 것이죠. 


구체적으로 스냅은 올해 2분기 매출이 20~25%성장에 불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116%나 매출이 성장했던 것과 크게 대비됩니다. 또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급격히 감소해 손익분기점 수준에서 맴돌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메타의 3가지 변화, 그리고 우려점 스냅·트위터 충격, SNS 주가 일제히 급락 불확실성의 시대를 헤쳐나가는 방법 AMD-펜산도 M&A 완료…DPU 경쟁력 레벨업

그래서?


스냅이 2분기 실적 전망을 하향 조정한 것은 대외 경제 환경 악화 탓입니다. 4월 실적 발표 때도 대외 악재 탓에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고 예고했지만, 예상보다 대외 환경이 더욱 심각한 상황이라고 새롭게 밝혔죠. 


구체적으로 스냅과 같은 플랫폼 기업들은 수익의 대부분을 광고에 의존합니다. 그런데 인플레이션, 공급망 쇼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광고주'인 기업들의 성장이 정체되기 시작했습니다. 자연히 이들 기업들은 광고 마케팅 비용부터 삭감하는 등 활로를 모색하게 됐는데요. 결과적으로 스냅과 플랫폼 기업들 입장에서는 매출 기반 자체가 흔들리게 된 상황입니다.


당연히 광고 수익에 크게 의존하는 다른 플랫폼 기업들의 주가도 이날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메타(-7.62%), 핀터레스트(-23.64%), 구글(-4.95%) 등의 주가 하락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