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국타이어, 테크노링 준공...'R&D' 핵심 퍼즐
설동협 기자
2022.05.25 13:51:59
최첨단 순수 테스트베드 확보...전기차용 타이어 '퍼스트 무버' 도약
이 기사는 2022년 05월 25일 13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아시아 최대 테스트트랙 '테크노링'을 준공했다. 

테크노링은 한국타이어의 연구개발 핵심 퍼즐로, 전기차 시장이 본격 개화에 접어든 만큼 한국타이어 도약의 핵심 거점으로 거듭날 것이란 평가다.


한국타이어 테크노링 전경/한국타이어 제공

한국타이어는 25일 충남 태안 소재 '한국테크노링'에서 미디어간담회를 열고 트랙 준공식 행사 및 중장기 전략 등을 공유했다. 


한국테크노링은 부지면적 126만㎡(38만평) 크기로 아시아 최대 규모다. 내부에는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 ▲오피스동 ▲타이어 워크숍 ▲전기차 충전소 등 최첨단 하이테크 연구개발(R&D) 인프라를 갖췄다. 한국타이어는 이곳에서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 맞춘 다양한 타이어들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타이어의 테스트트랙 시설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미 대전과 금산에도 공장과 함께 테스트주행 시설을 구축했다. 하지만 대전공장과 금산공장의 경우 타이어 생산이 주목적이었던 만큼 테스트 여건이 녹록지 못했다. 다양한 환경에서의 타이어 성능 테스트를 할 수 없어 상품 개발에도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었다. 

관련기사 more
한국타이어 '시뮬레이션SW' 연구개발 확대 한국타이어, 아시아 최대 '테스트트랙' 오픈 한국타이어, 공식 SNS 개설…고객접점 강화

반면 이번 태안 태크노링은 타이어 생산이 아닌 순수 테스트주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총 13개의 트랙을 구축해 다양한 노면 환경에서 타이어를 테스트할 수 있다.  태크노링이 한국타이어에게 의미가 남다를 수 밖에 없는 이유다. 


구본희 한국타이어 R&D혁신총괄 부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기존 테스트트랙에는 많은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사측이 원하는대로 테스트를 못했다"며 "테크노링은 타이어 연구 과정에서 테스트를 원하는대로 다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한국타이어의 숙원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트랙을 확보한 만큼 한국타이어의 기술력과 상품력도 향상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국타이어는 본사 '테크노플렉스(Technoplex)' 및 중앙연구소 '한국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와 더불어 총 8개의 생산기지를 구축한 상태다. 여기에 이번 테크노링 준공으로 최종 테스트베드 거점을 추가로 확보하게 되면서 타이어 연구개발에 필요한 최상의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한국타이어는 특히 유기적으로 연결된 연구개발 인프라를 통해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대표적인 분야가 전기차다. 통상적으로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모두 큰 틀에서 보면 타이어는 동일한 부품이지만 세부적으로 보면 결이 다르다. 


이수일 한국타이어 대표는 이와 관련해 "전기차 타이어가 내연기관차랑 뭐가 다르겠냐고 하지만 상당히 차이가 있다"며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만 400~500kg이 나가며 내연기관과 달리 초반부터 최대출력을 낼 수 있어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전용 타이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국타이어는 테크노링을 통해 전기차 타이어분야에서 '퍼스트 무버' 업체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다.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차가 미래먹거리로 급부상한 만큼 시장 초기부터 선제적인 수요 대응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대표는 "전기차 시장에선 한국타이어가 리딩하는 회사로 거듭나야 겠다고 판단했다"며 "전기차 전용 타이어(아이온)를 한국타이어가 세계 최초로 만든 것도 이런 의지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한국타이어 관계자도 "테크노링은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의 엄격하고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 전기차 등 미래 오토모티브 산업을 선점할 수 있는 최첨단 테스트 센터로써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타이어가 혁신을 실현하는 대표 장소로 거듭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