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엑손모빌 LNG터미널에 포스코 신소재 쓰인다
양호연 기자
2022.05.25 16:21:21
극저온용 고망간강 기술승인..."기술적 토대 마련"
포스코 Park1538 전경. 사진제공/포스코

[딜사이트 양호연 기자] 포스코가 2013년 개발한 신소재 '고망간강'이 글로벌 에너지 기업 엑손모빌의 LNG 저장‧수송용 강재로 승인받았다.


포스코는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극저온용 고망간강이 글로벌 에너지 기업 엑손모빌의 소재 안정성 및 적합성 평가를 완료하고 LNG 저장 및 수송용 강재로 승인됐다고 25일 밝혔다. 


고망간강은 포스코가 2013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신소재로, 철에 다량의 망간(Mn, 10~30%)을 첨가해 고강도, 내마모성, 극저온인성, 비자성(非磁性) 등 다양한 성능을 특화시킨 철강 소재다.


극저온용 고망간강은 LNG를 액체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온도인 -162℃ 이하의 극한의 환경에서 충격인성과 강도가 우수한 특수 강재다. 특히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 정 등에 따른 소재 수급 어려움의 대안으로 손꼽힌다.  

관련기사 more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신사업 투자속도 높이는 까닭

주세돈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은 "양사는 상호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연구성과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기술협력을 강화해 세계 최초로 고망간강을 양산으로 함께 이끈 경험이 있다"며 "승인된 극저온용 고망간강이 글로벌 프로젝트 공급으로 이어져 양사가 또 한번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피터 클라크(Peter Clarke) 엑손모빌 수석부사장은 "성공적인 협업의 성과는 엑손모빌의 전문성과 포스코의 세계적인 기술력이 융합된 결과물"이라며 "향후에도 양사가 LNG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응용 분야에서 뜻을 모아 기술 개발에 함께 나서자"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와 엑손모빌은 25일 대구에서 개최된 WGC2022 행사장에서 극저온용 고망간강의 기술승인서 전달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포스코 주세돈 기술연구원장, 엑손모빌 피터 클라크 (Peter Clarke) 수석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승인서 전달과 함께 고망간강을 엑손모빌의 해외 LNG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위한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또한 고망간강의 신규 용도 개발과 향후 수소사업, CCUS 등 친환경 분야를 선도할 기술협력에 나설 것을 약속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