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인텔 CEO와 회동
김진배 기자
2022.05.26 14:39:29
'다보스포럼 특사단'에 유일한 기업인으로 합류
친환경 에너지·우주 기업과도 비즈니스 미팅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왼쪽에서 세 번째)의 발언을 듣고 있는 대니얼 예긴(Daniel Yergin) S&P글로벌 부회장(오른쪽에서 첫 번째). 사진제공/한화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다보스 특사단'에 기업인으로는 유일하게 참여해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민간 외교를 펼쳤다.


한화그룹은 26일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이 올해도 '다보스포럼 개근'을 이어갔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2010년부터 매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에 참석해 글로벌 리더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왔다.


23일부터 나흘간 이어진 다보스포럼에서 김 사장은 특사단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에너지·국제관계 전문가 중 한 명인 대니얼 예긴(Daniel Yergin) S&P글로벌 부회장을 만났다. 클린턴 대통령부터 트럼프 대통령까지, 미국 4개 행정부 에너지부 자문위원을 지낸 예긴 부회장과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지정학적 변화와 에너지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견해를 공유했다.


또한 나경원 특사와 블랙록(BlackRock)의 싱크탱크 BII(BlackRock Investment Institute) 토마스 도닐런(Thomas Edward Donilon) 의장의 만남을 주선하는 등 특사단 활동에도 힘을 아끼지 않았다.

관련기사 more
㈜한화, 양기원 글로벌부문 신임 대표이사 내정 한화솔루션, 서울대와 친환경연구소 설립 한화솔루션, '2050 넷제로' 청사진 김동관의 태양광 뚝심, 미국서 결판날듯

특사단 활동과 함께 비즈니스 미팅도 이어갔다. 친환경 에너지·우주 등 한화의 핵심 사업에 집중했다. 24일에는 세계 최대 종합 반도체 기업 중 하나인 인텔(Intel) CEO 팻 겔싱어(Pat Gelsinger)와 만나 세계적인 반도체 품귀 현상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협력 가능성도 논의했다.


이밖에도 탄소 절감에 나서고 있는 다국적 광물·자원 기업 리오 틴토(Rio Tinto), 3D프린팅 기술로 로켓을 만드는 미국의 우주기업 렐러티비티 스페이스(Relativity Space) 등을 만나 협력을 논의하고 글로벌 트렌드를 확인했다.


김 사장은 지난 21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지나 레이몬도(Gina Raimondo) 미국 상무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Business Roundtable)과 같은 날 저녁 한·미 정상 만찬에 참석한 뒤 곧바로 스위스로 이동해 '다보스 특사단'에 합류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