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나이스신평, SK증권 등급전망 하향조정
백승룡 기자
2022.05.27 08:15:13
선순위사채(A), 후순위사채(A-) 등급전망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이 기사는 2022년 05월 26일 17시 5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나이스신용평가가 SK증권의 장기신용등급을 기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최근 2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수익성이 저하된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여기에 순영업수익 점유율이 하락세를 지속하며 사업기반이 약화되고 있는 현실이 반영됐다.


나신평은 26일 "SK증권의 선순위사채 신용등급 전망을 A(안정적)에서 A(부정적)으로, 후순위사채 신용등급을 A-(안정적)에서 A-(부정적)로 하향한다"고 밝혔다. 단기신용등급은 기존 A2+ 등급을 유지시켰다.


SK증권의 등급전망을 하향조정한 배경으로 나신평은 ▲순영업수익 점유율 하락추세로 사업기반 약화 ▲별도 재무제표 기준 최근 2개 분기 연속 적자를 시현하는 등 수익성 저하 ▲IB(기업금융) 영업 확대 및 사업다각화 지분투자 과정에서 우발부채 증가 및 자본적정성 저하 등을 꼽았다.

관련기사 more
나이스신평, 한온시스템 신용등급 'AA-'로 하향 한화證, 신용등급 AA- 상향…"리스크관리 강화 덕" 금투협 "한신평, 3대 신용평가사 중 가장 우수" 눈치보던 기업들, 연이은 회사채 발행 '러시'…왜?

우선 SK증권의 순영업수익 점유율은 지난해 1.3%, 올해 1분기 1.1%에 그쳐 과거 5개년 평균(1.5%) 대비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나신평은 "풍부한 자본력에 기반한 대형사 중심 경쟁이 심화되면서 SK증권의 IB 수수료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며 "최근 자기자본 5000억~1조원대 중소형사가 적극적인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을 확충하고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반면 SK증권은 사모펀드(PEF)가 경영권을 인수한 2018년 이후 연평균 32.2%의 높은 배당성향이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2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별도기준)를 기록하는 등 수익성도 저하되고 있다. 이는 소송 충당부채 전입, 투자자산 평가손실 등 일회성 비용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또한 수탁수수료 감소, 금리상승에 따른 조달비용 증가와 채권평가손실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나신평은 "향후 이익창출력 개선을 위해 부동산PF 채무보증 등 수익성 높은 IB영업을 우선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위험인수를 위한 자본력이 열위한 점, 대주주가 PEF로 유상증자 등을 기대하기 어려운 점 등이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업 다각화를 위한 지분투자 및 IB영업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우발부채 규모도 늘고 있다. SK증권의 우발부채 규모는 지난 2020년 말 2470억원에서 올해 1분기 말 3634억원으로 확대됐다. 자기자본 대비 우발부채 비중도 같은 기간 43.3%에서 62.5%로 증가했다. 또 SK증권은 사업다각화·자본이득 등을 목적으로 ▲트리니티자산운용(2020) 조인에셋글로벌자산운용(2020) ▲이지스자산운용(2021) ▲NBH캐피탈(2021) ▲MS상호저축은행(2021) 등 지분을 연달아 취득했다. 다각화 투자과정에서 총위험액이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 출자에 따른 자금소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게 나신평의 시각이다.


김기필 나신평 금융평가본부 실장은 "SK증권의 수익성 저하 폭이 업계 평균 대비 큰 수준으로, 기준금리 인상 등 부정적 업황 요인에 대한 대응 능력이 열위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향후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는 주요 사업부문 시장지위를 유지하면서 자기매매부문 리스크관리를 바탕으로 경상적인 이익 안정성 달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증권사 수익과 위험인수 규모가 통상 비례적으로 증가하는 점을 감안할 때 자본 확충이 수익성 개선의 주요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SK증권은 향후 부동산PF 채무보증 등 수익성 높은 IB영업을 우선적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현재 증가 추세인 우발부채 규모가 추가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자료=나이스신용평가)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