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일론 머스크, 고소 당하다
전경진 기자
2022.05.27 08:23:18
트위터 주주 "시세 조작, 부당 이득 취했다"
이 기사는 2022년 05월 27일 08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유튜브 채널 뉴욕아파트와 뉴스레터 머니네버슬립,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photo by Souvik Banerjee on Unsplash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무슨 일이지?


26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위터 주주들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를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 고소했습니다. 트위터 지분 취득과 인수 과정에서 일론 머스크가 시장 조작 행위를 단행했다는 것이 투자자들의 주장입니다.  


주주들은 우선 머스크가 지분 취득 공시를 늦게 하는 식으로 시장 조작 행위를 벌였고, 시세 차익을 봤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머스크는 지난 1월부터 트위터 주식을 사들이기 시작해, 3월 14일을 기점으로 지분율이 5%를 넘어섰는데요. 미국 증권법 상 지분 5% 이상 취득시 이를 10일 이내에 공개해야하는데, 마감기한인 3월 24일을 넘어 4월 4일에 공시를 한 것이죠. 문제는 공시를 미룬 상황에서도 추가로 주식을 매수한 점입니다.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쉽게 추가 매수해 지분율을 9.2%까지 크게 늘릴 수 있었던 건데요. 투자자들은 머스크가 '뒷북' 공시 덕에 1억 5600만 달러 상당의 돈(주식 매수금)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주주들은 머스크가 지분 취득 후에도 시장 조작 행위를 이어가고 있다는 주장도 펼쳤습니다. 머스크가 지분 취득에 이어 트위터를 440억 달러에 인수하겠다고 선언했는데요. 그런데 갑자기  트위터에 가짜 계정이 많다는 이유로 인수 '보류' 선언을 하면서 기업의 주가를 낮추고 있다는 거죠. 즉 머스크가 주가를 낮춰서 기업 인수가를 하향 조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more
머스크 트위터 인수, 또 좌초 위기? 머스크, 트위터 인수 계약 파기 경고 테슬라 인원 감축? 말바꾼 머스크 머스크 "당장 출근하거나, 회사를 떠나라"

그래서?


소송전이 벌어지고 있는 와중에도 머스크가 정말 트위터를 인수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만큼은 이제 완전히 사그라든 모습입니다.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자금 마련 방법을 추가로 공시한 덕분이에요.


구체적으로 머스크는 세계 최대 부호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재산을 테슬라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트위터 인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테슬라 주식 일부를 팔아야 했는데요. 문제는 테슬라 주가가 최근 크게 하락한 탓에 인수금 마련이 불가능해진 것 아니냐는 의견도 시장에 존재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신규 공시 보고서에는 머스크가 외부자금 조달액을 늘리고 본인 부담금을 크게 떨어뜨렸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즉 인수 자금을 마련하지 못해 트위터 인수가 무산될 가능성이 현격히 낮아진 셈입니다.


주가는 어때?


26일(현지시간) 트위터의 종가 기준 주가는 39.52달러로 전일 대비 6.61%나 급등했습니다.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소식은 그동안 주가에 호재로 작용해왔는데요. 안정적인 인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가 역시 다시 탄력을 받는 모습이에요.


이날 테슬라의 주가도 707.73 달러로 전일 대비 7.43%나 올랐습니다. 전반적으로 좋았던 장 분위기의 영향도 받았지만, 머스크가 테슬라 주식을 대거 매도할 가능성이 낮아진 점도 주가에 호재로 작용한 모양새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